분산투자란 쉽게 하는법 (+하락장에서도 성공적인 재테크 포트폴리오 만들기)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말은 재무 포트폴리오에서 분산투자를 권장하는 말인데요. 쉽게 말해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는 것보다 여러 바구니에 나눠 담는 것이 바구니를 떨어뜨렸을 때 더 많은 달걀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 뜻은 투자상품을 분산할 경우 더 성공적인 투자성과를 이끌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산투자라는 것이 말은 쉬운데 실제로 우리가 분산투자를 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오늘은 분산투자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주식에 몰빵?
본인이 투자하고 있는 곳이 오직 주식 뿐이라면, 주식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불안할 수가 있습니다. 자칫 손실구간이 장기화되면 투자 길어지면서 투자 하는것 자체에 대해 후회를 할 수도 있는데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2021년 하반기부터 물가상승이 시작도었는데요. 또한 2022년 2월에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나 전세계가 불안한 정세에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나타나서 이렇게 지속될지, 전쟁이 일어날지를 예상한 사람은 아마 많지 않았을 겁니다.
변수와 시장 반응
현재 시장은 투자자들이 예측불가한 변수들이 많았습니다. 이 변수들에 민감한 반응이 지속되고 있고, 이러한 이유로 최근 미 연준 위원들의 말 한마디에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변동성 장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뭐다?
투자에서 큰 수익을 실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다만 이런 불안정한 시기에서는 손실이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이때 분산투자가 중요한 것입니다.
분산투자 종류
분산투자를 할 수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데요.
[분산투자 분야]
- 주식
- 채권
- 달러
- 원자재 등
핵심 분산투자 유형 (권장)
[분산투자 유형]
- 자산에 대한 분산
- 성장주, 가치주 등 종목에 대한 분산 등
- 국내와 해외, 이 중에서도 선진국, 아시아와 같은 지역에 대한 분산 등
분산투자의 핵심은 서로 성격이 상반되는 자산이랍니다. 바로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으로 나누는 것인데요.
그이유는 시기에 따라 자산종류가 오르는 것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성격이 같은 투자 자산에 100% 투자하는 것보다, 포트폴리오에는 다음과 같이 물가 상승에 강한 자산, 위기에 강한 자산, 현금과 같은 유동성 자산을 일부 담는 것이 핵심이 되는 것이죠.
나의 상황과 시장 상황을 잘 보고, 주식이나 채권 외에도 원자재나 달러 등의 여러 자산유형의 포트폴리오를 넣어 구성한다면, 코스피 지수가 2,600선이 깨지는 위험한 상황에서도 일부 수익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자산을 배분하는 일에 소홀해하지 마라
“내 투자금은 작은데 분산투자를 해야하나요?”라고 말씀하실 수가 있는데요. 분산투자의 핵심은 나의 목돈, 투자금의 규모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 전체가 손실이 나는 최악의 상황이 오더라도 여유를 가지고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기대 수익은 낮을지라도 장기적으로는 우상향을 하는 관점으로 볼 때 필요한 전략이 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가가 급등하자, 투자를 하지 않으면 불안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온 것 같습니다. 시장이 불안정할 때 투자를 포기하기 보다는 투자의 방향성을 다시 점검하고 목표를 재설정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시장은 한곳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 변화하고 돌고 돌기 때문인데요. 변수가 많을 때 일수록 안전한 자산에 투자하며 일부 현금을 보유한다면 어떠한 하락장에서도 쉽게 도망가지 않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좀더 강심장으로 여유롭게 상황을 꿰뚫어 볼 수 있게 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분산투자란 무엇이고 분산투자의 핵심, 하려는 목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하여 안전자산이라 불리우는 금 투자 방법이나 다양하고 이색적인 예적금에 대해 알아보실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또한 급전이 필요할 때 이것저것 적금이나 보험계약 깨지마시고, 일반 신용대출보다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실 분들도 다음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