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마이데이터 계좌, 대출, 학자금, 카드, 보험 등 구비서류 간소화 (+이용방법)


사업자-공공마이데이터-운영체계-및-간소화서류들
0
Categories : 금융

은행, 신용평가가 필요한 개인신용대출, 신용카드 신청, 한국장학재단 등에 나의 정보를 서류로 제출해야 할 때, 공공마이데이터에 있는 서류를 연계받으면, 서류를 어디서 떼야하나 고민하거나 시간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공공데이터에서 연결을 해줘서 제출서류 간소화를 할 수가 있게되었거든요!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우대통장 개설시 필요한 서류

개인사업자 우대통장을 개설하는데 필요한 서류는 사업자등록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등이라고 하는데요. 소상공인의 경우 가게 문을 닫고 서류를 떼러 다니기에는 어렵고, 은행도 짬을 내어 다녀와야 하는데요. 이제는 가게를 비우고 증명서를 떼러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있으니까, 간편하게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업자-공공마이데이터-운영체계-및-간소화서류들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공공마이데이터 이용

사업자의 경우 다음과 같은 공공마이데이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업자등록증명
  • 폐업사실증명
  • 휴업사실증명
  • 중소기업 확인서

공공 마이데이터란?

공공 마이데이터는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는 ‘나에 관한 행정정보’를 제출을 원하는 곳에 제공할 수 있도록 요구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해요. 제출이 가능한 서류 중 필요한 서류만 선택하여 하나의 묶음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2021년 12월에 시작된 공공 마이데이터는 24종이었다고 하는데요. 2022년 8월 5일부터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28종이 추가된다고 해요. 그래서 총 52종이 되겠습니다.

이번 서비스는 다음의 9개 기관에 먼저 도입된다고 해요. 그리고 점차 확대가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다음 은행에 가시거나 대출을 받으실 때 필요한 서류를 덜 가져가거나 아예 안가져가도 되겠습니다.

  1. 우리은행
  2. SC제일은행
  3. IBK기업은행
  4. 대구은행
  5. 토스뱅크
  6. 케이뱅크
  7. 웰컴저축은행
  8. 하나저축은행
  9. 서민금융진흥원

이밖에도 은행, 카드, 증권, 핀테크 업체, 보험, 캐피탈, 신용정보원 등에서 공공 마이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공마이데이터로 필요한 증명서를 제출하여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들

은행계좌 개설(주민등록등본(초본)과 소득금액증명 등 22종의 증명서)

  • 추가된 공공마이데이터로 예금이나 적금 가입, 연장, 퇴직연금 가입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 신청시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따로 서류를 챙겨가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놓고온 서류가 있는데 그 서류가 공공데이터와 연동이 되는 서류라면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겠죠?

신용평가점수 혜택 신청

  • 신용평가점수 혜택은 세금납부나, 재직정보 등 비금융 거래 정보를 기초로 신청할 수도 있는데요. 이부분은 특히 신용거래 내역이 적은 주부 또는 사회초년생 등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죠. 여기서 필요한 서류는 건강보험자격확인서, 국세납세증명서 등의 무려 13종이나 되는 증명서가 필요할 수가 있는데요. 이서류들도 모두 공공 마이데이터로 제출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학자금지원 신청

  • 한국장학재단에 학자금대출이나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때에도 여러가지 서류가 필요할 수 있는데 그중 장애인증명서, 자활근로자확인서 등 11종의 증명서도 공공 마이데이터로 제출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그밖에도 신용대출, 신용카드발급 등 다양한 이용가능한 일이 많습니다.

공공마이데이터 사용량과 보안성은 어느정도?

공공 마이데이터는 얼마나 사용되어 왔을까요? 2021년 2월 처음 시범서비스를 선보인 후, 지금까지 공공분야, 금융 분야에서 약 1억 3,000만 건 이상의 서류 제출이 간소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기서 그치지 않고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과 이용 가능한 본인 행정정보를 점차 확대하여마이데이터 생태계를 사회 전반에 넓혀나가도록 한다고 합니다.

행안부에서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는데요. “국민이 정보주체로서 실질적으로 데이터 주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민관 간 데이터 협력으로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나라가 개인(행정)정보로 디지털플랫폼 구축과 데이터 주권을 행사한다는 말 자체가 생소하게 들리고 보안이나 해킹 등 좀 걱정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만, 점차 영화에서만 보던 디지털데이터가 중요한 미래로 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공공 마이데이터 보안성&보안기능 추진내용

공공마이데이터-보안기능-추진내용
공공마이데이터 보안기능 내용

공공마이데이터 이용방법

공공마이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글을 참고하세요. ▼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