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계약대출 하는 방법 (급전 필요할 때 보험 해지하면 안되는 4가지 이유)


0
Categories : 대출

“보험이라도 해지하면 좀 나을까…?” 다달이 나가는 보험 조차 부담될 때가 있습니다. 보험 해지가 고민될 때라면, 님아, 그 보험을 해지하지 마소서.. 오늘은 보험해지 장단점 비교, 보험해지 대신 보험계약대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은행 적금은 중도해지 이율이라도 있지… 보험은?

일반적으로 은행적금을 중도해지할 경우 ‘중도해지 이율’이란 금리로 처음에 약정했던 ‘약정금리’는 아니라도 ‘원금+중도해지이율’을 받아 원금보다 조금더 많은 돈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해지 고민중인 보험계약의 경우 만기되기 전에 해지하면 환급금이 매우 적어 금전적손실이 생기게 되는 것은 물론, 보험계약 해지로 사고 발생시 보장받을 수 있는 것도 함께 날아가게 됩니다. 즉, 완전 손해만 나게 되는 것이죠.

보험도 적금도 장기적으로 넣는 상품은 동일하지만, 원체 성격이 다른 상품이기에 비교가 어렵습니다만, 중도해지시에는 본전을 가져갈 수 없다는 것이 보험의 큰 리스크이죠. 물론 처음부터 중도해지 하려고 들려고 하는 건 아니긴 하지만요.

하지만 깰게 보험밖에 없다고… 깨면안돼??

급하게 돈이 필요한 상황인데 손실이고 뭐고 급하다고요? 그렇다면 보험 해지를 하진 마세요. 보험계약대출(약관대출)이 있잖아요. 보험계약대출에 대해 처음 들어보신 분들을 위해 쉽고 이해하기 빠르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보험계약대출이란?

보험계약대출은 내가 들었던 보험의 보장을 그대로 유지한 채, 해지환급금의 범위(50∼95%) 안에서 간편하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대출입니다.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신용조회나 서류제출, 별다른 심사없이 신청하시면 즉시 대출이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보험계약 대출 신청 쉽나요?

보험계약대출 신청은 365일 24시간 보험사를 방문할 필요없이 전화, 인터넷 등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앞서 말씀드린대로, 신용등급을 조회하거나, 대출심사에 필요한 서류 제출, 대출심사과정이 없으므로, 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때 이용해볼 수가 있습니다. 일반 신용대출 신청에 비하면 매우매우 쉬운 것이죠.

보험계약 대출 장점

  1. 보험계약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 대출기간 중에 자유롭게 상환이 가능하고 여유자금이 생길 때마다 중도상환을 이용하면 수수료 없이도 상환이 가능합니다.
  2. 금리가 낮습니다.
    • 최근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출금리가 오르고 있는 상황이지만 보험사들은 대개 보험계약대출 금리를 낮추어 대출 시장의 빈틈을 노리기 위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보험계약대출의 금리는 보험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약 2.95~9.5%의 금리 범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장기계약고객일 수록 유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신용등급 하락이 없습니다.
    • 신용대출의 경우 대출이력이 있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그 다음 은행 대출 실행시 더 높은 이자를 내야할 수 있지만, 보험계약대출은 신용등급에 변동이 없습니다.
  4. 보험계약을 유지하면 원금 보전은 물론 사고시 보험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돈이 필요해서 보험계약을 해지하면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습니다. 그동안 납입한 보험료보다 환급금이 일단 적습니다. 여기서 원금이 손실되죠. 또한 지금은 급전이 필요해 보험계약을 해지했다만, 나중에 동일한 보험 보장상품이 필요해 가입을 할 때에 동일 조건으로 가입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보험은 옛날보험이 좋다”는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보험계약대출 신청조건 (ft. 자동대출 납입제도)

보험료를 계속 납부해야합니다. 보험계약이 계속 유지되어야만 보험사에서도 돈을 빌려주기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보험료를 2회 이상 납부하지 않을경우 보험계약이 해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수로 보험납부를 안할 수도 있으니 ‘자동대출 납입제도’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대출 납입제도란, 보험료를 못냈을때 자동으로 보험계약대출을 통해 보험료가 납부되도록 하는 것인데요. 일시적으로 자금이 부족한 상황에서 계약해지를 방어하는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자동대출 납입제도는 보험계약대출 원리금(대출금)이 해지환급금을 넘으면 납입이 중단되므로 이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보험계약대출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보험대출금리는 보험사별로 다르고, 보험 가입시점, 보험상품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무조건 ‘보험계약대출해야지~’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제1금융권(은행권), 제2금융권(저축은행 등), 보험사 별로 대출금리를 알아보고 비교한 뒤에 진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계약대출 하기전 주의할 점은?

보험계약대출 후 이자를 못내는 상황이 오면, 미납이자가 원금에 가산되는 방식이기에 이자가 매우 빠르게 증식될 수 있으니 절대 never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보험계약대출의 유의할 점은 보험 가입 시점, 보험상품 종류, 보험회사에 따라 대출금리가 천차만별이라는 점입니다. 또 오래전 가입한 과거 확정형 고금리 보험상품일수록 대출이자 부담도 크므로 사전에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1990년대말~2000년대에 가입한 금리 확정형 보험계약이 그것인데, 대출금리가 연 8~9%일 수 있음) 또한 최근 나온 보험상품이 과거 상품보다 전반적으로 금리가 낮을 수 있다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보생명 보험계약대출 알아보기

국민손해보험 보험계약대출 알아보기

삼성화재 보험계약대출 알아보기

지금까지 보험계약대출 신청조건, 장단점, 대출금리, 대출한도, 주의할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맞는 정보는 없습니다. 무엇이 좋다 이것은 나쁘다 하는 것들도 다 본인의 상황에 맞춰서 비교해보고 꼼꼼히 분석해보고 따져보면 실제로는 다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진행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언제까지나 가이드이므로 이점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부동산 지식 마인드맵에서는 대출, 재태크, 부동산, 주식, 청년정책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도움되실 정보들을 수집하고, 정리하고, 업데이트 하고 있으니 필요한 정보를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