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이자 지급 채권이란? (+롯데손해보험 채권 9월 신청방법)


롯데손해보험-로고
0
Categories : 금융
Tags :

금리 인상으로 안전자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은 위험한 투자시장보다는 안정적인 시장으로 몰리고 있는데요. 특히 요즘에는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채권시장으로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라 합니다.

금융투자협회에 의하면 2022년 연초 이후 22일까지 장외 채권시장에서의 개인 채권 순매수액이 무려 총 10조 1,834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2021년 개인의 총채권 순매수액이 4조 5,675억원이었던 것에 비하면 2배가 넘는 규모라 할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채권유형은 회사채로써, 이의 순매수액이 약 4조 6,400억원이라고 합니다.

월이자 지급 채권이란?

매월 들어오는 연금처럼 이자를 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자를 매월 받을 수 있는 월이자 지급식 ‘채권’이 나올 예정입니다.

롯데손해보험에서 9월 2일 공모 후순위채를 발행한다고 합니다. 규모는 총 1400억원으로 위험등급은 A- 등급입니다. A-는 안정적이라는 의미인데요. 금리는 최고 연 6.9%으로 매월 나눠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가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만기가 10년이나, 조기상환도 가능한 부분인데요. 발행일로부터 5년 뒤에 조기 상환이 가능한 콜옵션도 있습니다.

투자-수익곡선

대표 주관사는 메리츠증권으로서, 25일 기관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하였다고 하네요. 회사에서는 공모 희망 금리로 6.4~6.9%를 제시했습니다. 주관사에서는 최근 시장 분위기를 보면, 발행은 최고 금리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네요.

만약 가장 높은 6.9%로 결정되면, 매월 받을 수 있는 이자는 투자 금액에 따라 다른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최고 6.9%일 때, 이자 계산하기]

  • 1억원 투자시, 매월 세전 57만원, 세후 약 48만원이 이자가 됩니다.
  • 마치 1억원 오피스텔에서 월세가 나오는 것과 비슷하네요.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이 발행한 채권과 비교

현대캐피탈-로고

8월 초에는 삼성증권 판매했던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이 발행한 선순위채도 월이자를 지급하고, 위험등급이 AA등급이었는데요. 이 채권이 팔린 규모는 총 1400억원어치라고 합니다. (8월 24일까지 기준)

이 채권의 만기는 1~3년이며, 금리는 세전 연 3.7~4.4%을 지급합니다. 역시 매월 이자로 지급받는 방식이기에 1억원으로 얼마를 이자로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억원을 투자하면 세후 매월 30만원씩 이자 수령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만기가 3년 이하로 짧으면서도 매달 이자를 주는 채권은 처음이라고 하네요. 특히 이 채권은 정기수입이 없는 은퇴 생활자들에게 인기가 많았다고 하죠.

롯데손해보험 채권 주의해야할 점

롯데손해보험 월이자 지급식 채권은 투자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후순위채’라는 점입니다. 후순위채란? ‘후순위’라는 뜻 그대로, 발행회사가 부도가 날 경우에는 상환 순위가 뒤에 있다는 것입니다. 즉 예금자 보호가 안되며, 만기 전에 중도 해지도 안됩니다. 따라서 가입할 때 본인이 금융회사의 안정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자금 운용 계획 등을 꼭 따져보아야 할 것입니다.

롯데손해보험은 안정성이 어떤가요?

대표 주관사인 메리츠증권의 한 관계자는 “보험사는 특성상 선순위 채무가 존재하지 않아 후순위채가 실질적인 선순위 채권의 지위에 있다”고 말했다고 하네요. 롯데손해보험의 자산은 업계 7위이며, 보험금 지급여력 비율(RBC)은 업계 5위 수준이라고 해요. 롯데손해보험의 안정성을 이로 알 수 있겠네요.

최근 토스뱅크에서도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을 특판하였죠. 그 규모는 2000억원에 달했는데요. 그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이 안전자산으로 몰리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롯데손해보험-로고

지금까지 롯데손해보험에서 발행되는 월이자 지급식 채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롯데손해보험을 다른 채권과 비교하여 볼 때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공모 희망 금리가 6.4~6.9%로 매우 높은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것도 인기가 아주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투자에 대해 신중히 고민하시고 들어가시면 될거라 생각됩니다.

관련해서 다양한 재테크, 투자에 대해 새로운 소식이 들려올 때마다 바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 부동산 마인드맵에 자주 찾아와서 여러 정보를 보시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