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소상공인 전북 최초 정부대출 정책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청방법


0
Categories : 대출

전북 익산시에서는 소상공인의 정부 정책자금 대출 이자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최대 2%까지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2022년 10월부터 2년 동안 분기별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익산시의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사업 신청자격, 지원기간,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북 익산 소상공인 정부대출 대출이자 지원 자격조건

소상공인 정부 정책자금 대출이자 대상은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 1월 1일 부터 ~ 2022년 12월 31일까지 정부 정책자금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해당 기간동안 익산지역에서 정책자금을 대출받은 소상공인은 5,000명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대출원금 규모는 약 970억원이라고 합니다. 이자규모도 어마어마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익산시 소상공인 정부대출 대출이자 지원기간

대출이자지원은 2022년 10월 ~ 24년 9월까지 지원됩니다.

사업공고 시기

이미 예산은 확보를 해둔 상태라고 합니다. 사업공고는 9월부터 시작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청방법

대출이자지원을 신청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은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다음 장소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익산시 소상공인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익산센터
  • 정부 정책자금 취급 금융기관(본인이 대출한 금융기관)
  • 익산시 소상공인연합회

정책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공고가 나는대로 신청절차와 신청방법에 대해 즉시 업데이트 될테이니 카톡으로 나에게 보내기로 공유하신 후에 9월 중에 열어보시면 되겠습니다. ^^

익산시 소상공인 지원사업들 모음

1. 익산시 소상공인 특례보증 대출 지원

– 신청자격 : 익산시에 주소를 두고 익산시에서 3개월 이상 사업을 영위하는 개인신용평점 595~839점(4~7등급) 소상공인

※ 소상공인 :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자(제조·건설·운수·광업은 10인 미만)
– 보증한도 : 보증한도: 5천만원 이내, 연 1%(자부담) 제외하고 최대 4%까지
– 지원내용 : 점포운영자금 및 시설구조 개선자금 지원
– 지원절차 : 전북신용보증재단(방문상담) ⇒ 협약은행(자금지원신청서 신용등급 확인)

⇒ 전북신용보증재단(시청 추천서 발급의뢰 및 심사) ⇒ 협약은행(대출)
※ 협약은행 : 농협, 전북, 국민, 기업, 신한, 우리, 하나, 중앙새마을, 인화새마을
– 문의전화 : 전북신용보증재단 익산지점(838-9374~7) / 익산시 민원콜센터 (1577-0072)

2. 익산시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 신청자격 : 전년도(2021년) 매출액 3억원 이하 소상공인 (사업장별)
※ 전년도 및 당해연도 익산시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소상공인(폐업, 타시도 이전 등 제외)
▸제외업종 : 도박 및 성인용품 판매점 등(지역신용보증재단법의 재보증 제한업종)

– 신청기간 : 2022. 6.~2022.12.(예산소진시까지)
– 지원내용 : 2021년도 카드 매출액의 0.8% (최대 50만원 지원)
※ 1인이 2개 이상 사업장을 가진 경우, 최대 2개 사업장 신청 가능

– 신청방법 : 사업장소재지의 읍면동행정복지센터(기관메일, 팩스, 방문) 신청
– 신청서류 : 신청서 및 개인정보동의서, 통장 사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 문의전화 : 익산시 민원콜센터(☎ 1577-0072)

3. 익산시 소상공인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 지원

– 신청자격 : 2022.1. ~ 2022.12. 신규가입자 (익산시 소재 전년도 연매출액 3억원 이하 소상공인 사업자)
– 지원내용 : 매월 공제부금 납입시마다 1만원씩 장려금 지급(최대12만원)
– 신청방법 : 노란우산공제 전북지역본부 통합콜센터(☎ 1666-9988) 문의

익산지역 소상공인 특례보증 보증한도 상향조정 및 이자부담 경감

익산시는 이 대출이자 지원사업과는 별도 다른 대출조건도 상향조정하였다고 하는데요. 소상공인 중 신용등급이 4∼7등급인 경우 특례보증 보증 한도를 올린 것입니다.

  • 보증한도: 3천만원 → 5천만원

또한, 특례보증 대출자에 대한 이차보전 사업으로 “4%까지”는 익산시가 부담하는 것으로, 실질적 이자 부담을 1% 수준으로 낮추었다고 하네요.

여기에 7등급 이하 저신용 소상공인들에게는 이자 전액을 지원하는 등 전체 신용등급에 걸쳐 금융지원 혜택을 주려고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정부 정책자금 대출 이자를 지원하는 것은 익산시가 전북에서 최초인 만큼 익산시 소상공인들이 경영에 숨통이 조금이라도 트이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전북에서 최초로 익산시가 소상공인 정부정책자금 대출 이자를 지원하는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상공인들이 경영악화로 위기상황을 겪고 있을 텐데 이렇게 이자를 지원해 준다면 조금이라도 경영안정에 보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