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성공적인 매도타이밍 방법 (+경제적 자유)


0
Categories : 금융

경제적 자유란?

경제적 자유는 본인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경제적인 부분에 대한 자유를 말하는데요. 경제적인 부분이란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 교환, 분배, 소비하는 것에 필요한 만큼 자신의 의지로 행동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우리는 돈이 얼마나 있어야 경제적 자유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주관적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있느냐, 없으냐에 대한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과정이 쉽지는 않겠으나, 경제적 자유라는 열매를 얻게되면 우리의 인생은 달 것이니까요.

언제쯤 경제적 자유가 올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바라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돈이 주된 삶이 아닌 돈 보다 더 중요한 것을 사는 삶, 그것은 결국 돈이 많은 삶도 포함된다고 생각되는데요. 물론 아닌 분들도 있습니다만. 저의 경우는 돈이 경제적 자유를 이룰만큼 충분하다면 돈으로부터 걱정이 없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경제적 자유의 삶을 누리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경기 불황은 장기화되고, 월급은 줄지나 않으면 다행이고, 물가가 높아지고 금리는 치솟고 있습니다.

투자를 해야 할까?

자산의 가치는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투자를 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는 것 같은 상황이 된 건 아닐까요? 부동산, 주식 등에 투자를 해야만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이라는 불안감으로 사람들은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재테크란?

재테크는 자금운영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즉, 돈을 잃지 않고 잘 굴려서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투자가 가능한 대상은 부동산, 주식, 채권, 펀드, 달러, 예적금, 그림, 금(gold) 등 아주 다양합니다만,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금융사의 금융상품입니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

제태크를 잘하는 노하우라도 있을까? 성공적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재테크는 하루아침에 로또를 맞는 것처럼 빠른 속도로 날아오는 번개같은 것이 아닙니다. 재테크는 장기적인 것과 같은데요. 바로 달리기와 비슷합니다. 달리기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단거리와 장거리 입니다. 짧은거리는 전력 질주로 달리고, 장거리는 마라톤처럼 오래달리기를 해야합니다. 두 달리기의 차이점은 바로, 속도와 호흡법인데요.

재테크도 이 달리기와 유사합니다. 하나 더 중거리를 추가하여 보겠습니다.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인데요. 이 각각의 목표와 용도에 따라 재테크 포트폴리오는 달라져야 합니다. 즉, 자신이 바라보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달리기를 선택할 것인지 정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을 시작으로 재테크 방향성이 정해집니다. 즉, 남들이 옆에서 달리니까 나도 달리고, 남들이 쉬니까 나도 쉬고 이렇게 했다가는 내 심장이 남아나지 않아서 호흡 조절이 불가능 하겠죠. 바로 호흡과 속도를 다른사람에게 맞춰 달리기 때문에 우리는 금방 포기하고 재테크가 어려운 것이 아닐까요?

성공적인 재테크 방법

성공적인 재테크는 무엇일까요? 여러가지가 떠오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 하나를 꼽아보면 바로 타이밍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부동산도, 주식도, 금도 저렴하게 사서 비싸지면 팔아야 수익이 나는데요. 언제 사서 언제 팔아야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이죠. 싸다의 기준과 비싸다의 기준을 아는 사람만이 성공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도 타이밍

매수와 매도 타이밍 알기위해서는 어떻게 할까요? 그걸 아는 사람이 있을까요? 전문가들도 사실 모릅니다. 자료를 연구하고 분석하고 그 타이밍을 알기 위해 점점 가까운 선택을 내리는 수 밖에요. 그러니 재테크가 쉽지 않고 모든 사람이 부자가 못되는 이유지 않을까요?

달리기 거리에 따라, 본인의 상황에 따라 전략을 세워야 한다

앞서 말한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달리기 목표에 따라, 그리고 나와 나의 가정의 상황에 따라서 투자상품과 투자전략이 달라지게 됩니다. 실제로 재무상담을 받아보면 아실 겁니다. 목표를 적으라고 합니다. 그리고 나의 재무평가를 합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적은 투자상품이나 매도 타이밍이 되겠죠.

군중 심리에 따라서 투자상품을 고르고 투자전략을 홱홱 바꾼다면 그것은 성공적인 재테크로 가는 방향이 아닙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하는데 남들이 하는 것만 쫓아다니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목표, 상황에 따라서 나를 알고 정확하게 적을 공부하여 투자포트폴리오와 속도와 호흡법을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