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증거금 비례배정 균등배정 계산방법


0
Categories : 주식

공모주가 참 인기가 많습니다. 사람이 몰려 경쟁률도 올라가고요. 공모주란 비상장기업이 상장하면서 청약을 통해 주식을 분배하는 하는 것입니다. 공모주 청약 배정 방식은 총 2가지로 비례배정과 균등배정이 있습니다. 균등배정은 경쟁률에 따라 무작위 추첨방식이지만, 비례배정은 청약증거금과 경쟁률에 비례하기에 계산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공모주 증거금은 무엇이고 배정방법과 비례배정에 따른 청약증거금 예치금액 계산하기, 공모주 청약 수수료까지 다뤄보겠습니다.

공모주 증거금이란?

공모주 증거금 제도란 주식시장에서 고객이 주식을 매매할 경우 약정대금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예탁해야 하는 보증금을 말합니다. 청약기간에 내가 사려는 금액의 전체를 넣는 것이 아니라, 공모주마다 청약증거금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50%, 100%가 있는데 50%라면, 내가 사려는 주수만큼의 공모주가의 50%만 계약금으로 넣는 것입니다. 그리고 청약을 신청하면 배정된 공모주 수 만큼 납입일에 나머지 잔액을 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얼마를 사야, 몇주를 사야 공모주를 많이 배정받을 수 있을까요?

공모주 배정 방법

공모주 청약은 아파트 분양처럼 청약가점제를 하진 않습니다. 공모주는 경쟁을 하여 배정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경쟁이라고요?” 바로 증거금으로 경쟁을 하는데요. 그럼 증거금이 많으면 많을 수록 경쟁에서 유리하겠죠? 공모주에 몰린 주주가 많을 수록 경쟁이 세지고, 증거금이 더 많을 수록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는 확률도 커집니다.

경쟁률이 100:1인 경우 100주를 청약하면 1주를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공모주 배정 방식 2가지

이러한 청약증거금에 비례하여 배정하는 방식은 비례방식이라 부르는데요. 2020년 12월 1일부터는 일반 청약자 배정물량 중 절반 이상을 균등방식으로 배정하고, 그 외에는 기존처럼 비례방식으로 배정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답니다. 보통 균등배정 50%, 비례배정 50%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1. 균등방식

균등방식이란 일반 청약자에게 배정하는 전체수량의 50% 이상을 최소청약증거금 이상을 납입한 모든 청약자에게 동등한 배정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1. 비례방식

균등방식을 제외한 물량은 청약증거금에 비례하여 배정됩니다.

균등방식은 단순추첨 방식이지요. 만약 기업이 균등배정으로 10만주를 발행하는데, 청약자수가 5만명이 몰린다면 1명당 2주씩 받을 수 있겠죠. 하지만 투자자들이 20만명이 몰린다면, 청약자 2명 중 1명은 0주를 받아 빈손으로 돌아가야합니다.

공모주 청약 증거금이 많을수록 주식 수량이 비례한다?

공모주 청약 증거금 = 공모가 X 수량 X 경쟁률 X 청약증거금률(50% or 100%)
예를들면, 공모가가 5만원이고 수량이 10주, 경쟁률이 10:1, 청약증거금률이 50%이면 10주를 배정받으려면 증거금으로 얼마가 있어야 할까요? 위 식으로 계산을 해보도록 하죠.

공모주 청약 증거금 = 5만원 X 10주 X 10 X 0.5 = 250만원

250만원 정도를 넣으면 1주를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때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KB증권 일반청약자 비례배정 경쟁률은 약 133:1이었더군요. 비례배정 경쟁률에 확정공모가를 곱하면 비례배정으로 1주를 받기 위해 필요한 예치금을 알 수가 있는데요.

133 X 30만원 = 3990만원

3990만원을 청약예치금으로 넣으면 비례배정으로 1주를 획득할 수가 있습니다. 비례배정으로 1주라도 더 받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공모주식수가 많은 증권사 부터 하셔야 하며, 경쟁률이 적은 증권사를 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공모주 청약 수수료

공모주 예치금 외에도 들어가는 것이 바로 청약 수수료 인데요. 이 청약 수수료는 증권사 마다 다르지만, 공모주를 배정받은 청약자에게서 1,500원~2,000원 정도의 청약수수료를 징수합니다. 요즘에는 공모주 청약 투자 바람이 태풍처럼 불고 있는 관계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증권사에서 징수하는 청약수수료도 억단위가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공모주 청약 증거금 계산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모주에 대해 더 알아보실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