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투자 5가지 방법 (골드 gold)


0
Categories : 금융

현재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금리인상 이슈가 대두되고 있어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서 지정학적으로 위험이 있는 상황으로, 전세계 경제 시장도 불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불확실한 시기에는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Gold)도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금은 어떤 투자가치가 있고, 어떻게 투자하는지 금투자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의 투자 가치는?

전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국가에 상관없이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고 바로 현금화가 가능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금융시장이 어떠한 이슈로 불확실성이 높아졌을 때, 위험한 자산의 가치가 하락할수록 상대적으로 이것의 가치는 상승하는데, 바로 이것은 무엇일까요?^^

네, 바로 금입니다. 골드죠. 금은 확실한 자산이기 때문에 경제불황으로 위험자산에 투자하기가 어려워졌을 때 안전한 자산 투자처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금(골드) 투자하는 5가지 방법

금투자 방법 첫번째: 골드바

금투자로 첫번째 방법은 바로 골드바입니다. 골드바를 구매하는 것인데요. 골드바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이 여러곳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골드바 구입처]

  • 은행
  • 귀금속 상가
  • 홈쇼핑 등

골드바 수수료

일반적으로 골드바를 사고 팔 때 수수료를 내야하는데요. 살 때는 5~7%의 수수료를, 팔 때는 5%의 수수료를 내야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실물로 받으려면 부가가치세 10%를 더 내야 합니다. 여기서 이미 수수료로 15~17%를 쓴거에요. 즉, 골드바를 구입 후 팔때는 금값이 최소 20%가 넘어야만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이랍니다. 수수료가 저렴하지가 않아서 이점을 꼭 유의하셔야합니다.

금투자 방법 두번째: ‘금현물시장’ KRX 금시장

금투자를 할 수 있는 곳은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금현물시장인데요. 여기서 금거래를 할 수가 있답니다. 금현물시장에서 금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바로 다음의 회원 증권사에서 금계좌(Gold Account)를 만들어서 해야한다는 것이죠.

[금현물시장 회원 증권사]

  • 삼성증권
  • NH투자증권
  • 미래에셋대우 등

금통장이라고 하면 많이 들어보셨을 건데, 금통장을 개섫면 주식계좌랑 유사하게 거래를 할 수가 있게 된답니다.

금통장으로 투자하는 장점

금거래는 금을 1g(그람: 무게단위 중 하나) 단위로 거래할 수 있기에 투자를 소액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금통장 수수료

장내거래를 할 경우 다음의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데요.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0원입니다. 금의 품질인증과 실물 인출이 가능한 부분이 특징입니다. 금의 품질인증은 런던귀금속거래소(LBMA)와 한국조폐공사에서 순도 99.99% 금으로만 거래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금투자 방법 세번째: 금통장 개설, 골드뱅킹

위에서 말하는 금통장(금거래)과는 다른 금통장(금저축, 금적립, 금예금)인데요. 금통장이란, 은행에 금통장을 개설한 후에 돈을 예치하면, 국제 금시세를 달러당 원화가치로 환산하여 금으로 적립할 수가 있습니다.

[금통장 개설 가능한 은행]

  • 신한은행
  • 국민은행
  • 우리은행 등

금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은행에서 골드통장을 만들때, 환율우대 서비스가 좋은 금통장을 찾는것이 유리합니다. 금시세를 달러당 원화가치로 환산하기에 환율우대를 받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금통장의 장점

금통장에 돈을 넣으면 그만큼을 금으로 바꿔주지만, 실제로 금을 수령하진 않는데요. 따라서 금실물을 도난당하거나 분실할 위험이 하나도 없습니다. 또한 은행에서 거래를 하기에 안전한 측면도 있구요.

금통장의 단점

엄청난 장점들이 있어 좋긴하지만, 금통장은 일반 예적금 통장에 적용되는 예금자보호는 안된다고 합니다.

금통장 예금 수수료

매매차익이 생기면, 이에 대한 배당소득을 납입해야합니다. 즉 세금이 부과되는데요. 15.4%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아까 골드바랑 동일한 점인데요. 금을 실물로 찾을 때는 부가가치세 10%와 실물수수료(1~5% 내외)가 발생되는 부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수수료가 벌써 15%가 붙네요. 수익이 나려면 금값이 최소 15%가 넘게 올라야 됩니다.

금투자 방법 네번째: 금펀드

금펀드에 가입을 하는 것인데요. 금펀드란, 금광업이나 귀금속에 관련된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라고 합니다. 따라서 금펀드는 금값 이외에도 환율과 기업실적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금실물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기에 금값이 오름으로써 금펀드로 얻는 수익이 연계하여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금펀드]

  • 블랙록월드골드
  • IBK골드마이닝 등

금펀트의 장점

장점은 소액투자를 할 수 있고 안전자산의 선호가 급증하는 시기에 수익률이 높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금투자 방법 다섯번째: 금ETF

금ETF를 가입하는 방법인데요. 금값의 변동, 움직임을 반영하여 금선물에 투자하고 특정 지수를 따른다고 합니다. KODEX 골드선물,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 등이 있습니다.

금ETF의 장점

주식과 유사하게 언제든지 원할 때 매매가 가능하고 보수비용이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이렇게 5가지 금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본인의 성향이나 자금 상황, 투자전략, 투자 포트폴리오에 맞게 가장 적한 금투자를 해보실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금투자는 아까 구매/매매 수수료 부분에서 보셨듯이 단기적으로 접근하셔서는 매매 차익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경제불확실성 및 인플레이션 헤지*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넓힌다는 방법으로 분산투자를 한다고 생각하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을 한다면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헤지란: 선물, 옵션등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현물가격의 변동에 따라 발생 가능한 손실을 시장에서 현물과 반대되는 포지션으로 매입하거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기획재정부)

지금까지 금통장, 금펀드, 금예적금, 금EFT, 금거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