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유가에 투자하는 방법


0
Categories : 금융
Tags :

원유펀드처럼 유가에 투자하는 상품은 매우 구조가 복잡하기에 투자시점이나 방식을 정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일반펀트는 실제로 눈에 보이는 현물에 투자되지만, 원유에 투자하는 펀드는 선물환에 투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가격 수준을 예측하거나, 방향을 예측하는 것에 있어서 일반펀드에 비하여 어렵습니다. 오늘은 유가에 투자하는 방법과 유가가 변동이 있는이유, 기름값이 오르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가는 보통 선물에 투자는 경우가 많다

대개 유가에 투자하는 상품은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이라 상품명에 특별자산 또는 파생형이라는 단어가 포함돼 있다. 즉 파생상품(선물)에 투자된다는 이야기다. 선물의 경우 가격의 방향성에 대해 투자되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 유가의 흐름과 비슷하게 움직이지만 선물의 만기라는 특수한 구조가 있어 수익률 계산이 매우 복잡하게 이뤄진다.

일부 전문가들은 유가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하더라구요. 유가의 변동성과 미래 가치를 고려하여 비중은 전체 투자자산의 10% 미만으로 하는 것을 권하고, 장기투자보다는 단기투자를 권한다고 합니다. 물론 이것은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는 부분이기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기름값이 오르는 이유

OPEC의 석유 생산량

국제 유가를 움직이는 요인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유가는 석유개발기구인 OPEC의 감산(생산을 줄임)과 증산(생산을 늘림) 여부에 따라 매우 큰 변동성을 보이는데요. 주요 회원국인 OPEC 중 전세계 석유 매장량 5위 안에 드는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베네수엘라의 경우 전세계 석유 매장량의 50%에 달하는 만큼 유가 정책에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고 합니다. 1973년 제1차 오일 쇼크 때에도 OPEC에 의하여 석유 가격이 급등했었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유가가 오르는 요인 중 하나는 OPEC에서 감산되는 경향이면 석유의 공급이 줄기때문에,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해 유가는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석유 공급과 수요를 결정짓는 지정학적 및 정치적 위험

유가를 결정하는 또 다른 큰 변수는 지정학적 및 정치적 리스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석유를 공급하는 곳의 수입을 중단하면 유가 상승을 부추기는 것인데요.

예를들면 산유국간 국지전, 산유국 내 분쟁이 있는 경우 공급차질에 대한 우려가 있기에 단기적으로 유가가 오르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기가 좋으면 석유 수요가 많아지면서 유가 상승의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의 추위 등 계절적 요인도 유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국제 유가의 기준, WTI

원유 뉴스에서는 ‘WTI’라는 단어를 많이 씁니다. WTI는 세계 3대원유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는 북해산 브렌트유(영국 북해에서 생산되는 원유), 두바이유(두바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입니다. 이 두바이유의 경우 우리나라에게 수입하는 원유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WTI란, 미국 텍사스주와 뉴멕시코주에서 생산되어, 고급 유류가 잘 생산되므로 가장 가격이 비쌉니다. 현재 국제 유가를 결정하는 기준은 WTI입니다. 만약 언론에서 국제 유가에 대해 언급한다면 WTI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유에 투자하려면? – 원유 관련 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유 관련 펀드라면 어떤 상품들을 말할까요? 가장 일반적인 원유 관련 투자상품은 펀드와 ETF(상장지수 펀드)가 있습니다.

만약 향후 유가 상승이 올것이 예측된다면 레버리지ETN(상장지수증권)을 장바구니에 담으면 됩니다. 담아 보십시오. 특히 레버리지상품은 기초 자산이 1배 상승하면 최대 2배에 달하는 수익을 낸다고 해요. 대표적인 상품으로 삼성레버리지WTI원유선물ETN이 있다고 해요. 이곳의 최근 1년간 수익률은 약 150%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가에 투자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4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원유펀드
  2. 유가관련 펀드
  3. 원자재펀드(에너지펀드)
  4. 산유국(유가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