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 적금 예금 찾는법 – 만기후 관리 잠자는돈 찾는 방법(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상호금융)


예적금-만기후-안찾아가신-분들-찾아가세요
0
Categories : 금융
Tags :

내가 언제 예적금을 들었는 모르시는 분은 오늘 글을 참고해보세요! 내가 예금넣었던, 적금넣었던 돈이 어디있는지 모를 수도 있어요! 만약 목돈이 들어온다면 무엇을 하고 싶으신가요? 6조원이 넘는 잠자는 돈 찾아가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

저축액 찾아가세요

예적금-만기후-안찾아가신-분들-찾아가세요

상호금융조합(농협, 신협, 수협 등)에서 예금, 적금을 하고 찾아가지 않은 돈이 무려 6조 6,000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에따라 금융감독원에서는 예금자들을 위해 홍보를 하고 있는데요. 이 홍보는 9월 6일부터 10월 7일까지 진행됩니다.

미인출 예적금이 가장 많은 상호금융은행은?

  1. 농협이 4조 5468억원으로 1등
  2. 새마을금고 1조 2051억원
  3. 신협 5954억원
  4. 수협 1877억원
  5. 산림협동조합 671억원
만기된-예적금-장기미인출-현황-금액과-가장높은곳은-농협-신협-새마을금고

미인출 예적금 찾아주기 기준 기간

숨은 자산을 찾아주는 이 장기 미인출 예금자들을 보다 빨리 찾아주기 위해 원래는 만기 후 3년이라는 기준에서 1년 경과로 변경하여 찾아주기 홍보가 시작되었습니다.

예적금 들었던 기간이 언제에요?

금감원의 발표에 따르면, 상호금융조합에서 2022년 6월 말 현재 만기가 되었는데, 1년 이상된 미인출 예적금이 6조 6천억이라고 하는데요. 1년전에 예적금을 드셨던 분들 이라면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이 금액이 얼마나 많냐면 2020년 말 보다 1조 5천억원이 증가했다고 해요!!

적금/예금 만기 안찾아가면 불이익받나요?

네 그렇습니다. 안찾아가도 돈은 그대로 남아있겠지만, 이자수익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금리 상승기에 있습니다. 예적금의 금리가 매우 높아졌기 때문에 오랫동안 장기 미인출 예·적금을 가지고 계신 예금자께서는 금리 상승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니까요.

예금 및 적금이 만기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는다면, 처음 가입했을 때의 이자율이 아닌 하락한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또한 만기일로부터 6개월이 지나면, 그 이후부터는 보통 예금 이자율이 적용되기에 이자수익도 감소하게 됩니다. 보통예금 이자율은 0.1% 밖에 안됩니다.

재예치를 추천드려요

만약 그 돈을 찾아도 쓸 곳이 없어서 그냥 두시는 거라면 차라리 재예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예치란 다시 1년 만기 정기예금을 드는 것인데요. 그렇게 하면 이자 수익이 나게 됩니다.

예를들어 잠자는 예적금이 6조 6천억원인데 이를 정기예금 연 3.3%금리로 재예치하면 1년에 1882억원의 추가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금액들이 공기중으로 사라지고 있는 셈이지요.😥

장기 미인출 예적금 예금자 중 고령층

특히 고령자의 경우 인터넷뱅킹으로 계좌를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전체적인 보유통장 확인도 어려울 뿐더러, 횡령 등 금융사고에 노출될 우려도 높습니다.

실제로 상호금융조합에서 1천만원 이상 예적금을 들고 장기 미인출한 65세 이상의 고령자는 2,077명입니다. 이 금액을 모두 합산하면 약 450억원에 달합니다.

만기 직전후가 아닌 만기후 5년까지 연 1회 이상 실시

예적금을 찾아가라고 하는 서비스안내를 만기 직전과 직후에만 알렸던 것을 이제는 만기후 5년까지 매년 1회 이상 실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상호금융조합 예적금 찾아가는 방법

온라인 이용하기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시는 분은 인터넷으로 해지후 기본 통장으로 받은 후에 다시 새로운 예금/적금을 가입하시면 됩니다. 하단에 요즘 고금리의 예적금이 많이 나오고 있어서 정리한 것이 있으니 꼭 참고하셔서 금리 최소 3%~12%까지 원하는 것으로 들어서 이자수익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요즘같이 금리가 높은 상품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을 때 잘 넣어두면 목돈도 굴릴 수 있고 좋지요.

직접 방문하기(+준비물)

인터넷 뱅킹, 모바일 앱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신분증 하나만 들고 농협, 신협, 수협, 산림협동조합, 새마을금고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내가 들었던 곳이 어딘줄 모르시겠다구요? 그냥 가까운데 가셔서 신분증 주고 조회해 달라고 하세요. 그리고 거기서 해지가 가능하다고 하면 하시고, 안된다고 해당 지점으로 가셔야 된다고 하면, 해당 지점 주소를 받아서 다시 찾아가시면 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