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부동산으로 월세 받아 건물주 되는 방법


0
Categories : 부동산

우리는 앞으로 다음과 같은 핵심이슈인 저성장, 저금리, 인구 고령화, 1인가구 증가, 4차 혁명 시대 등 변화에 대처해야할 것이 많습니다. 요즘 제가 많이 하는 생각은 이것인데요. 바로, ‘은퇴 후 삶’, ‘은퇴하는 방법’ 등 인데요. 바로 ‘은퇴 키워드’를 많이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은퇴 키워드

지금은 인생이란 경기에서 전반부를 달리고 있지만, 앞이 보이지 않는 경험이 많거든요. 그래서 후반부가 그려지는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후반부를 그릴 수 있도록 사는 전반부의 삶이 진정한 인생 2회차를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눈치채셨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저는 경제적으로 보다 나은 삶을 살고 싶기에 이러한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은퇴후 전반부, 후반부 모두 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전반부에 많은 현금흐름을 만들어두어야 후반부에도 이를 이용해 또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조물주위에 건물주’라는 말을 알고 있습니다. 여기 건물주가 왜 조물주보다 위인지 말해주는 자료를 보실까요. 2019년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부동산 임대소득자는 109만 3,550명이라고 하네요. 이들이 2019년에 신고한 임대소득 금액이 20조 7,025억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부동산 임대소득으로 0.1%에 속하는 사람은 1,093명이라고 하는데요. 이들이 1년에 벌어들인 임대소득이 얼마일까요? 무려 1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바로 1조 132억원이며, 1인당 9억 2,700만원을 벌어들인다는 것이죠. 상위 0.1%가 벌어들이는 임대소득은 전체 임대소득액의 4.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부동산 임대소득자 상위 랭크비율]

상위 0.1%: 1093명 / 임대소득: 1조 132억원 / 1인당 9억 2,700억원 (전체 임대소득액의 4.9%에 해당)
상위 1%: 1만 935명 / 임대소득: 3조 3,713억원 (전체의 16%)
상위 10%: 10만 9,354명 / 임대소득: 9조 9,375억원 (전체의 48%)
상위 49~50%: 1만 935명 / 임대소득: 1044억원

부동산 임대수익자의 소득을 순서대로 세우면, 중간위치에 있는 중위소득자 1명 당 평균 954만원을 벌고 있다는 것입니다.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고 하는 말이 달리있는게 아닌 것 같습니다. 이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임대료를 받을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의 건물주가 되고 싶어 하는 것이지요.

은퇴 후가 준비되어 있나요? Are you ready?

2018년에 통계청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기대수명은 남녀 평균 나이 82.7세라고 합니다. 경제활동이 멈춘 은퇴후에도 잘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보통 은퇴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금융상품이 있습니다.

  • 예·적금
  • 연금
  • 보험
  • 펀드
  • 주식투자

금융상품 외에도 부동산투자도 있지요. 부동산 투자는 또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는데요.

  • 분양아파트
  • 재건축아파트
  • 재개발주택
  • 꼬마빌딩

꼬마빌딩의 장점

최근에는 꼬마빌딩 투자가 인기가 높다고 하는데요. 아마 금융상품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수익형 부동산의 장점부분이 있기 때문인 것 같다고 하네요.

  1. 화폐가치 하락에 대한 리스크 일부 상쇄

꼬마빌딩의 경우 매월 임대료 수익이 나옵니다. 또한 물가상승이 있으면 꼬마빌딩의 가치도 동반 상승하여 왔습니다. (일부 아닌 경우도 있음)

  1. 주식에 비해 리스크가 적다

꼬마빌딩을 통한 투자는 변동성이 적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비해 덜 위험합니다. 하지만 모든 꼬마빌딩이 이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물건인지에 따라서 바르겠지만 비교적 리스크가 적은 편입니다. 예를들어 주식은 하루에 0%~30%씩 변동할 수 있지만, 꼬마빌딩 등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시간대비 자산의 변동 폭이 크지 않기에 안전하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이유로 투자자들은 꼬마빌딩을 투자할 때 임대소득과 매각차익을 둘 다 보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꼬마빌딩의 단점

단점은 금융상품들은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지만, 부동산은 거래비용이 크다는 것이지요. 부동산 가격 외에도 세금이나 수수료 등도 신경써야 할 거래비용이 됩니다. 또한 꼬마빌딩의 경우 매각할 때, 일반 아파트 보다 거래기간이 긴 편입니다.

마무리하며

꼬마빌딩, 수익형 부동산에서의 임대수입은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건물 유지관리비용을 지출해야하고, 공실이 나지 않도록 리스크를 낮추기위해 임대계획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즉, 매월 임대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관리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또한 꼬마빌딩을 재매각 하기위한 분석, 투자 등에 대해서도 공부가 필요할 것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