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체크카드, 신용카드, 대출)


0
Categories : 대출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신용등급을 올려야 하는 이유는 창업자금, 부동산 매입, 담보대출, 생활비대출, 병원비대출, 자동차대출 등등 다양한 목적으로 자금이 필요할 때에 대출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즉 돈을 대출해주는 금융사에서는 나의 신용등급을 보고 대출을 해줄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때문인데요.

신용등급 높으면 왜 좋을까?

계획된 일에 필요한 큰돈도 있지만, 갑자기 목돈이 필요해 질 수도 있습니다.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은행등 금융사에 방문하면 금융사는 신용점수를 확인 한 후에 대출 금액과 금리를 판단합니다. 이때 신용점수가 높으면 높을 수록 대출금이 높아지고,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가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사회 초년생의 경우 7등급으로 시작을 하게 되는데요.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다음 문단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지만 신용등급을 낮추는 방법을 하지 않으면 올라갑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하지 않아야 될 것만 지키셔도 신용등급은 올라갈 수 있다는 이야기 인데요.

신용도 관리 이것 주의하기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다시 올리는데 오랜 기간이 필요 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신용등급이 내려가지 않도록 몇가지 항목들에 대해 기억하고 주의하며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5가지인데요. 기본적으로는 신용평가회사가 보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저는 자금이 있어 여유롭게 자산 관리를 합니다
  • 여유자금이 있기에 연체를 하지 않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한다

신용카드는 신용등급에 영향응 미칠 것 같지만체크카드도 영향을 미칩니다. 조금 생소하실 수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한다고 하면 신용등급이 나빠질까봐 가입일이 오래된 신용카드를 잘라버리는 분들도 꽤 계실겁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연체하지 않고 꾸준하게 사용한다면 “이사람은 금융거래를 안정적으로 쌓아가는 구나, 자금 관리를 잘하는구나” 하며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여 금융거래 내역이 많은 사람에게 신용등급을 올려줍니다.

하지만 쓰기만 하고 연체를 한다면 “이사람은 자금관리를 잘 하지 못하는구나” 부정적 요인이올라가며 신용등급을 낮추게 됩니다. 실제로 이러한 요인들은 항목이 정해져있습니다.

또한, 체크카드의 경우 6개월 이상 30만원 이상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안전하게 자금 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신용평가에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높은 신용카드 한도 가지기

“나는 자금이 여유로운 사람이야”라는 것은 신용카드 한도로 어필할 수가 있는데요. 한도는 올릴 수 있을만큼 올리되, 사용액은 한도액의 20~50% 까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한도릉 보는 이유는 한도가 낮으면 자금이 여유롭지 않아 여유 “신용카드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한도가 100만원인데 70~80%를 매달 사용한다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등급도 하락할 수가 있겠죠.

신용카드를 한도를 올려도 꽉 채워서 사용할 수 밖에 없다면 다른 신용카드를 추가로 발급받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3. 제1금융권 대출 vs 제2금융권 대출 vs 사금융, 대부업 대출

제1금융권은 시중은행을 말합니다. 다음과 같이 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제2금융권은 축협, 새마을금고 같은 저축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을 말합니다.

만약 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해야할 경우라면 제1금융, 제2금융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갔는데 대출이 잘 안나오더라도 다른 1금융부터 먼저 돌아본다음에 2금융을 가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2금융 까지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4. 가능한 경우 담보대출

대출을 하는 것 자체가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연체를 하거나 이자상환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당연히 신용등급이 깎이게 됩니다. 대출후 이자상환을 잘 하고 대출금을 잘 갚는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이 올라갑니다.

다만 대출을 해야하는데 담보가 있으시다면 담보대출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안내드립니다. 그 이유는 담보대출의 경우 신용도로 하는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습니다. 이부분은 이자를 갚아나가시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이죠. 또한 이미 신용대출이 있는데 또 다른 신용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