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시설 퇴소 청년 자립수당 지원금 35만원 신청방법
보건복지부에서 2022년 8월부터 청년 자립준비수당 30만원을 5만원 인상한 35만원으로 지급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청년 자립수당이란 무엇인지, 지원대상, 지원기간, 지원금액, 지급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립수당이 인상되는 이유
올해 8월에 자립수당을 상향한 이유는 2022년 7월 8일에 제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고물가부담 경감 생활안정지원방안」에서 논의된 것으로 지원결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에서 보호기간이 종료된 청년들이 약 1만여명이 되는데, 2019년도에 제도도입을 하였고 현재도 지급을 하고 있었는데요. 자립수당이 인상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해요. 보다 인상된 자립수당을 지원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자립수당 지원대상 연령
지원대상은 아동복지시설 등에서 만 18세가 넘어 퇴소한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입니다. 자립준비청년이란 공동생활가정, 아동양육시설, 가정위탁 등에서 보호를 받으며 지내다가, 만 18세가 넘으면 보호가 종료되는 시점이 오는데, 이때 홀로서기를 하게 되는 청년을 말합니다.
지원금액
매달 35만원의 자립수당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지원기간
자립준비청년의 매년 규모는 약 2,500명 정도가 됩니다. 청년 자립수당 지급기간은 자립 후 5년 동안 지급되는데요. 2022년 말을 기준으로 자립수당을 받는 청년은 약 1만명 정도라고 합니다. 2021년 7월까지만 해도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자립수당의 지급기간이 3년이었다고 해요. 2021년 8월부터 5년으로 확대되었다고 하는데요. 제도도입 후 3년만에 처음으로 인상된 자립지원금이라고 하네요.
자립수당 매월 지급일
자립수당은 매달 20일에 수령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20일이 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날에 지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자립수당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새로 신청할 필요 없이 5만원이 인상된 35만원의 자립수당을 지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청년 자립수당 3가지 신청방법
[adsense4]
신청시점, 신청기간, 사전 신청방법
신청은 언제부터 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보호종료가 예정된 경우, 보호종료 30일 전부터 자립수당을 미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걸 사전신청이라고 하는데요. 사전신청시에는 아동복지시설은 시설 종사자가 시설 관할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청년 본인이 신청하는 2가지 방법
처음 자립수당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2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첫번째는 오프라인 신청으로 주민등록상 거주지 관할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고, 두번째는 온라인 신청으로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립청년을 위한 자립정보 문의방법
- 아동권리보장원 홈페이지
- 모바일 앱인 ‘자립정보ON’에서 자립수당 관련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으며, 자립정보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얻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앱 자립정보ON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다운 | 앱스토어 다운] - 자립정보ON에는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소득, 주거, 금융, 진학, 취업, 건강, 기타, 꿀팁, 멘토 등의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혼자서 살면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특히 청년을 우대해 주는 청년정책사업들이 많이 올라오는 것 같더라구요. 알림설정을 하는 경우 신규 정보가 등록되면 알림 푸시도 받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보세요.
지금까지 아동복지시설 등에서 만 18세 이후에는 혼자서 자립을 해야하는 청년들에게 자립수당을 지원하는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물가가 많이 오르고, 취업이 어려운 시기인 만큼 경제적으로 조금이라도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신청방법은 3가지가 있으니 사전신청을 하실 분들, 본인이 신청을 하실분들, 모두 도움이 되실 수 있길 바랍니다. 관련해서 추가로 질문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저희 부동산 마인드맵에서는 꼭 필요한 청년정책들이 나오면 업데이트를 하므로 즐겨찾기 후 많이 찾아주시면 작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