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테크 후기 청년 재테크 컨설팅 지원 신청방법 자격조건


서울영테크-청년재테크-무료-지원-상담
0
Categories : 청년 복지정책

서울 영테크는 서울시에 사는 청년들에게 재무진단, 신용등급관리, 소비지출흐름 등에 대해 재무상담을 받을 수 있고, 관련 교육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 재무컨설팅 상담내용, 신청방법과 제출서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영테크 청년 재테크 컨설팅 지원사업이란?

서울시에서는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서울영테크’란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2021년 11월부터 운영된되며, 청년에게 효과적이면서 체계적인 재테크 교육과 1:1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여 경제적 자립을 돕는 사업이 이어져 왔습니다. 재테크 컨설팅 전문기관을 선정하여 온오프라인으로 재테크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무료 재무상담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서울영테크-청년재테크-무료-지원-상담

신청대상

만 19세~39세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

  • 거주요건은 신청하는 날을 기준으로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원내용

금융상품분석이나 투자 조언 상담은 전반적인 시황을 분석하는 정도로 투자 판단을 위한 조언으로 하며, 금융상품 가입이나 추천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투자 조언정보는 조언일 뿐이기에 투자 결정이나 결과에 대하여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할 것입니다.

[금융상품 추천, 가입권유 관련 신고하는 방법]

주식, 펀드 등의 금융상품을 추천하지 않으므로 교육이나 상담 받는 중에 추천이나 가입권유가 있다면 다음으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 전담사무국 (02-1644-7747, youngtech.seoul@gmail.com)
  •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 (02-2133-6593, musicfuny@seoul.go.kr)

상담절차

  1. 상담신청 접수완료
  2. 서울시 거주여부 확인 (주민등록등본 제출)
  3. 카톡 전자계약서 발송(이메일로 발송 될 수도 있음)
  4. 상담사 배정
  5. 전자계약서 작성 완료 후 상담 진행 (기본적으로 상담은 2회 진행,)
  6. 상담종료
  7. 상담만족도 조사

상담내용

종합 재무상담, 소득지출관리 방법, 기존 가입 금융투자상품 분석, 신용관리, 부채관리 등

  • 재무진단 내용: 재무목표 정리, 현금흐름 정리, 신용상태 확인 등 나의 재무상황 정확하게 파악하기
  • 소비지출관리 내용: 소득과 지출 분석에 소비성향 분석까지 받아볼 수 있고, 통장나누는 법 등 기본적인 저축방법까지 배움
  • 신용관리 내용: 자산상태와 부채 연체상태를 알고, 신용 시물레이션 등을 통해 개인 신용도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움

상담방식

상담은 크게 2가지 방식인데요. 대면, 비대면 재테크 상담과 금융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1. 재무상담

  • 대면상담: 청년과 상담사가 합의한 장소에서 상담(청년 거주지역 또는 근무지 주변 등)
  • 비대면상담: 화상(zoom(줌), 구글meet), 이메일, 전화 상담
  • 상주상담: 시민청 서울영테크 상담공간, ’22. 5월부터 운영예정

2. 금융교육: 온라인/오프라인 교육

  • 온라인교육: 청년 몽땅 정보통 또는 서울청년생활 유튜브
  • 오프라인교육: 서울 영테크 원데이 스쿨(월 2회) – 교육시간과 신청은 하단 신청방법에서 확인하세요.

서울영테크 원데이스쿨은 본인의 자산 현황에 맞는 재무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전문가 토크콘서트, 가상자산 교육 등 강의와 실습이 연계된 교육입니다. 매월 둘째‧넷째주 금요일(2회) 20명 내외의 소규모로 운영됩니다.

영테크 후기

상담을 원하는 요일이나 시간대에 상담받고 싶은 부분에 대해 선택하여 신청하면 접수완료입니다. 신청하실 때 어떤 쪽으로 상담을 받고 싶은지 생각해두면 좋습니다.

○상담 받을 수 있는 내용들: 자산, 신용상태, 재무목표, 소득, 소비성향 분석, 소비지출관리법, 전세대출, 부동산 구매 자격요건, 금융상품 시황 분석 등

신청후 3~5일이 지나면 상담사에게서 연락이 옵니다. 첫번째는 재무기초정보를 작성할 수 있는 파일을 받습니다. 여기에 기초정보를 작성하여 상담사에게 송부합니다. 그리고 대면상담 날짜, 시간, 장소를 정합니다. 신청자와 상담자는 장소협의는 하는데, 보통 신청자 지역에서 보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약 1시간 정도 상담을 한 뒤 2차 상담 일정을 정합니다. 상담 종류후에는 청년신청자에게 재무상담보고서를 카카오톡으로 보내줍니다.

2차상담에서는 현금흐름과 재무상태, 소비지출, 저축, 투자 등등 자산형성을 할 수 있도록 재무진단과 자산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 합니다.

서울영테크 재무 컨설팅 신청방법

상담 접수기간

2022년 11월 30일까지 접수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하기

청년몽땅정도통(구 서울청년포털)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접속후 하단의 상담신청하기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제출서류

주민등록등초본 1부 (신청일 기준 발급일자 확인이 필요합니다.)

신청문의

다산콜센터(02-120), 전담콜센터(02-1644-7747), 카카오톡: 서울톡, 서울영테크 플러스 친구

지금까지 서울 청년들의 재테크를 지원하는 서울영테크 재무컨설팅 신청방법과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재무상담에 대해 궁금하셨거나 한번쯤 받아보고 싶었다면, 추천드립니다. 투자상품 권유나 추천을 해오면 난감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으나, 이 재무상담에서는 해당 사항이 일체 금지되어 있기에 안심하고 받을 수가 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