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준비하는 법, 노후자금 만드는 4가지 단계전략
은퇴준비를 위해서는 가장먼저 떠오르는 것이 경제적인 부분인데요. 자금을 충분하게 가져가서 해당 자금을 고갈시키는 것이 아니라 계속 유지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노후자금 낮추는 이것
노후자금을 계속 유지시키거나 더 좋은 경제적을 갖추게 되면 좋겠으나, 노후자금을 고갈시키는 3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ㅁ문제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본인이 오랜시간 은퇴를 준비해왔듯이, 자녀도 자신의 독립을 위하여 미리 준비를 할 수 있게 시간과 지원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퇴 크레바스 기간
직장을 나오고 은퇴를 하게 되면,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을 때까지 소득이 없는 기간을 바로 ‘은퇴 크레바스’라고 한다네요. 우리나라 직장인의 경우 대부분 10~15년 정도의 은퇴 크레바스 기간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산을 잘 모아두었다가 사용을 해야합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산이 많더라도 매월 고정적인 수입이 들어오지 않게되므로 정기적인 수입과 현금흐름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방법
취업하기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방법은 바로 인적 자본입니다. 현역에서 일을 했던 만큼은 아니더라도 일을 시작하여 매월 일정한 수입을 만들 수 있다면 투자금 없이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것인데요.
인적 자본을 확보하고 나면 나중에 투자할 자금을 미리 저축해둘 수 있기에 좋습니다.
연금 적립하기, 연금넣기
연금은 소액이라도 일정하게 적립한다면 은퇴시점이 시작되면 연금 형태로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은퇴자산입니다. 연금 자산 역시 매월 일정금액이 들어오는 중요한 현금흐름이 됩니다. 연금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3가지가 있는데요.
- 국민연금
- 퇴직연금
- 개인연금 등
여기서 중요한 건 가입할지 말지가 아닌, 가입한 연금에서 월 얼마정도의 현금흐름이 발생되는지, 얼마를 만들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 외 현금흐름
그밖에는 부동산 투자로 건물이나 상가 등을 매입하여 월세를 받을 수 있고,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이나 주식자산에 투자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은퇴, 노후 준비하는데 단계적으로 생각해야할 것들
- 은퇴 후 필요한 자금이 얼마인지 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
- 매월 필요한 자금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현재가치를 기준으로 월 200만원이 있어야 생활이 가능하다고 보는데요. 노후자금은 많을수록 좋겠지만, 실제로 나의 기준으로 은퇴 후 필요한 자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 은퇴시점에 보유한 자산이 얼마인지 파악하기
- 미래를 미리 예측해보는 것입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산으로 소득이 증가할 것인지, 주택마련 여부, 자녀결혼 등 은퇴 이전까지 줄거나 늘어날 수 있는 자산을 파악해보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자금은 어느정도인지를 확인하여 노후자금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부족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기
- 노후자금이 부족한 경우 고정수익을 학보할 수 있는 방법과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획을 한 후에는 구체적으로 단계를 정하여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합니다.
- 노후자금을 위해 마련한 투자상태 점검하기
현재 투자상태를 체크하여 이대로 가도 좋은지 점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점검 후 만약 방향을 바꿔야 한다면 목표를 다시 설정하고 일정하게 다시 점검을 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자녀의 독립, 은퇴 후 소득이 없는 기간 동안에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미리 만들어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리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은퇴생활을 맞이할 경우 갑작스런 상황에 대처할 현금흐름이 없다면 사전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