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주가 하락 이유, 주가방어 계획발표 (+자사주 10억원어치 매입)
카카오뱅크 주가 방어 임원 12명, 10억원 자사주 5만 685주 매입!!
카카오뱅크 주가는 현재 거침없이 하이킥 중인데요. 2021년 8월 상장한 후 나날이 최저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공모가는 39,000원 이었으며, 최고가는 94,400원이었으나, 2022년 10월 10일 종가기준 17,950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넷뱅크의 선도주자로 자리매김하는가 싶더니…주가 하이킥 추락이슈들
①금융위의 전자금융거래법 개정 검토로 ‘카카오톡 송금’이 금지될 수 있다는 우려로 주가가 빠지는 이슈(하지만 해당 이슈는 개정안이 시행되도 간편송금 기능은 이용할 수 있다고 금융위가 발표하였음), ②지분최대주주 3위였던 KB국민은행이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로 지분 3%를 매각한 이슈, 또한 ③글로벌 중앙은행의 금리인상이 지속화 되는 이슈, ④국내외 증권사들의 부정적인 보고서 등, 다양한 주가 하이킥 추락이슈가 많았는데요.
카카오톡 송금 금지 우려 논란으로 신저가된 이슈 기사
(논란은 논란일 뿐, 이용가능으로 결론 났음ㅠ)
KB국민은행, 카카오뱅크 지분 3.1% 블록딜 기사
카카오 상장계열사 주가는 모두 하이킥을 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현재 카카오계열사 주가
현재는 기존 시중은행에 비해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는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은행과 플랫폼 두가지 측면에서 뚜렷한 성장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올해 상반기 매출 중 약 79%가 대출이자가 차지하고 있기에 플랫폼의 역할보다는 은행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주가가 오르려면 플랫폼에 대한 증명이 꾸준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10월 7일 자사주가 2만원을 깨고 1만 8,350원으로 내려앉자 카카오뱅크 윤호영 대표는 주주들에게 사과 메시지와 향후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윤호영 대표 발표내용 (10월 7일)
“2023년 초 자사주를 매입하여 소각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추가로 “자신을 포함한 주요 경연진의 성과 평가(KPI) 항목에 주가에 기반한 평가비중을 높여 주가 관리가 경영진의 최우선 과제가 되도록 하겠다”라고도 발표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무슨 뜻이냐면, 회사가 자사 주식을 사서 소각을 하면 발행주식수를 낮춰 주당가치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또한 실제 시행일이 언젠인가가 중요할 텐데요. 2022년 회계결산이 끝나는 2023년 3월에나 가능한 일입니다.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IR자료실의 실적발표 카테고리에 올라온
[주주분들께 드리는 글] 전문보기
카카오뱅크 주가 매입 공시(10억원어치) (10월 11일)
김석 최고전략책임자와 신희철 최고인사책임자, 안현철 최고연구개발책임자 등 임원 12명은 10월 6~7일 2일동안 자사주 총 5만 685주를 장내 매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전체 9억6235만원 규모입니다.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주가 하락이유와 그에 대한 주가 방어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이와 관련하여 회사주식을 대량매도하는 경우에는 30일 전 이미 매매계획을 공시하라는 제도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관련해서 다음 카카오 계열사 주가 논란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