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테크 달러 투자하는 이유 장점 3가지, 투자방법과 주의사항


0
Categories : 부동산

2021년 외환시장을 들여다보면, 2021년 초 1,080원에서 12월 27일 기준 1,185.90원이 되어 약 10%가 올랐습니다.
요즘에는 돈버는 방법이 많이 오픈되어 있으며, 달러 투자 성공담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환테크로 수익을 얻어 재테크의 수단으로 관심이 많은데요. 환테크란 무엇이며, 장점과 투자방법, 마지막으로 화폐 투자 주의사항은 어떤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환테크란 ‘환’율과 재’테크’를 합친 말로, 환율의 변동에 따라 수익을 얻는 재테크를 말합니다.

환테크 달러 투자하는 이유 장점 3가지

○간단한 투자 방식과 낮은 변동성
환테크는 환율의 변동에 따라 하기에 시장과 기업이익을 분석하는 주식과 비교하였을 때, 접근이 쉽고 비교적 안정적인데다가, 복잡하지도 않습니다.

○달러 투자로 얻은 수익은 세금이 없다
부동산을 사면 취득세나 붙고, 팔면 양도세가 붙습니다. 주식투자도 세금을 매기고요. 하지만, 달러투자의 경우에는 세금이 붙지 않습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에도 포함되지 않으니, 투자에 있어서 정말 매력적인 장점입니다.

○제한되지 않는 투자 제한 금액
환테크는 투자금액에 제한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원하는 만큼의 투자금액으로 외화를 사는 방식이기에 그렇습니다.
또한 달러, 위안화, 유로화 등 투자 화폐도 다양하지요. 특히 그중에서도 달러는 가장 안정성이 높은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테크 투자방법 3가지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말라 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늘 글에서는 환테크에 대해 말하고 있으니, 원화자산만 보유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는 뜻이 되겠네요. 일정자산은 적절하게 분배하여 외화로 보유하는 것도 가격 하락을 방어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외화지갑

모바일 앱을 이용해 환전한 화폐를 보관할 수 있는 온라인 지갑입니다. 외화를 환전해서 지갑에 보관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바로 찾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은행 마다 환율 우대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일 거래한도 및 최대한도가 정해져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외화통장

원화를 입금해서 외화로 환전하여 저축하는 방법입니다. 이자가 지급되는 상품도 있습니다. 또한 해외 출장이나 연수, 여행 등으로 해외일정이 많은 사람의 경우 수수료 없이 외화를 직접 쓸 수 있으므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5천만원까지 원금이 보호되는 장점도 있죠.
다만, 외화예금을 달러나 원화로 찾을 경우 각자 수수료가 붙기에 환전수수료도 고려해야할 요인이 되겠습니다.

외화 ETF 상품 투자

ETF는 별도의 환전 없이 투자가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환율이 오르고, 외화가 계속적으로 강세를 보일 때 수익율도 높아지기에 적극적인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환율 변동성에 따라 위험도 있어서 투자를 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테크 투자 주의사항 2가지

장기투자 권장

환테크는 다른 투자에 비해서는 위험도가 낮지만, 환율을 예상하여 수익을 얻는 것이기에 주의하지 않으면 원금손실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환율이 크게 변동하는 시기에는 단기 투자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율은 계단식으로 오르기에 한번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기 보다는 시기에 따라서 분할매수를 하는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을 보고 판단을 해야하기에, 환율예측이 어려운 경우에는 지정환율 알림 또는 자동매수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신한은행의 <달러 More 환테크 적립예금>에 있는 지정한 환율 이하로 떨어질 경우 자동이체를 통해 달러를 사는 기능
  • 우리은행의 <환율 CARE 외화적립예금>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이체 외화금액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정해둔 자동이체일 전날 환율과 직전 3개월 평균 환율을 비교하여, 환율이 낮은 경우 달러를 많이 사고 높으면 조금 사들이는 방식

다양한 외화 투자

달러, 유로화, 엔화, 위안화 등의 여러 화폐에 투자가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화폐마다 환율과 변동요인이 상이하기에 하나의 화폐를 집중적으로 하여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