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요금 연체 신용등급 미납 정지 조건 기한 (통신비 소멸시효)
코로나19 등 경기가 악화되며 각종 통신비, 휴대폰요금, 소액결제 등을 미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이동통신사 3사인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연체요금을 동일하게 가산금 2%를 적용하고 있는데요. 차이점이라면 발신정지, 직권해지 등의 처리 방식은 다릅니다. 오늘은 휴대폰 요금 미납 규정에 대해 알아보고 3사의 연체금, 발신정지 등 처리방식, 휴대폰정지 됐을 때 푸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이동통신사 3사의 휴대폰 요금 미납 규정
3사 이용약관을 살펴보면, ‘회사와 고객이 정한 지정기일까지 요금이 미납될 경우’ 연체가산금을 부과한다는 것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3사 모두 지정기일이 포함된 달의 말일까지 요금을 납부한 경우 연체가산금은 면제해줍니다.
쉽게 말하면 통신비 납일일이 2월 11일인 경우, 2월 말까지 요금을 납부한다면, 연체가산금은 0원입니다. 만약 2월 말일까지 납부를 하지 않으면 그 다음 달인 3월부터 월 미납액의 2%에 대해 가산금이 추가됩니다. 요금제가 10만원짜리라면 연체가산금은 그의 2%인 2000원이 됩니다.
만약 통신이용은 없지만 단말기 할부 금액이 있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할부금을 내지 않는 경우에도 월 할부금액의 2%가 연체가산금으로 붙게됩니다.
[휴대폰 연체시 가산금 규정]
- 수수료율: 월 요금의 2%
- 규정: 요금납부액 지정기일의 당월 말일까지 미납시 요금의 2% 가산금을 익월에 부과함
통신비를 미납하면 일어나는 일
통신비를 미납할 경우 신용등급에도 영향이 갑니다. 휴대폰 요금을 얼마나 안내면 정지가 되고 신용등급에 영향이 가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미납요금을 납부하지 않고 계속 밀려서 몇개월(통신사 마다 다름)이 지나면, 일반적으로 ‘발신정지’에서 ‘직권해지’ 순으로 정지가 되는데요. 직권해지란 통신사의 권한으로 요금제 계약을 강제로 종료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즉, 직권해지를 당하면 사용자는 사용한 전화번호에 대한 소유권이 없어집니다.
이부분은 통신사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통신사별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SKT : 휴대폰 요금 미납시 처리방식
에스케이텔레콤은 휴대폰 요금을 연체하는 경우, 2~3개월 후에도 요금을 연체하고 납부하지 않으면 ‘발신정지’가 됩니다. 이날로 14일(2주)이 경과하면 일반 고객은 수신 및 발신이 모두 정지됩니다. 또한 연체 5개월 후부터는 ‘직권해지’ 처리가 진행됩니다. 이다음에도 요금이 연체된다면 신용정보회사 넘겨져, 휴대폰요금 미납 징수 업무가 진행됩니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 등의 사회적 약자인 경우에는 조금더 길게 적용을 합니다. 발신정지기간이 14일이 아닌 60일까지입니다.
KT : 휴대폰 요금 미납시 처리방식
KT(케이티)는 개인별 신용등급과 납부패턴을 보기에 발신정지 처리 기간이 다르다고 합니다. 따라서 특정되어진 기간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직권해지의 경우 SKT와 동일하게 연체 후 5개월 이후부터 진행됩니다
LGU+ : 휴대폰 요금 미납시 처리방식
엘지유플러스의 경우 휴대폰요금이 미납되면, 미납후 약 1달동안은 고객에게 안내를 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연체가 계속되면 직권해지가 진행됩니다.
지금까지가 기본적인 휴대폰 요금 미납시 처리되는 조건입니다. 여기서 자주 휴대폰 요금을 미납하는 상습 이력이 있거나, 휴대폰요금이 고액인경우에는, 보다 빠른 시일내에 정지가 될 수 있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가 될 거 같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2달치가 밀리신 경우 일단, 한달치라도 먼저 내실 수 있다면 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이미 정지가 되셨다면, 완납을 하셔야 정지를 해제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요금을 장기연체할 경우 신용점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통신비를 적게 쓰고 관리할 수 있는 수준으로만 소액결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실내에서는 와이파이를 이용하시기 바라며, 실외에서는 동영상이나 게임을 줄이셔서 인터넷 요금폭탄을 맞지 않도록 데이터사용량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미 통신비를 연체하셔서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다음 통신연체자대출상품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