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 가능한 곳, 대상자격 조건 (개인회생 코로나대출, 정부 소액대출, 고금리, 저금리)


0
Categories : 부동산

개인회생 후 대출이 가능한 곳은 공적지원 대출(정부), 저축은행 대출, 제3금융 대부업체 대출이 있습니다.
개인회생자가 현실적으로 대출이 가능한 곳에 대하여 정리해드립니다. 또한 개인회생 중에 내 조건이 과연 대출조건이 가능할까에 대해서도 4가지 요건으로 정리를 해보구요. 먼저 말씀드리지만 참고자료로 사용하시고 실제로 정확하게는 대출 상담을 하시면 일부 다른 점도 발생할 수 있을 수 있다는 점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회생 중인데, 대출할 수 있을까? 가능할까?

대출금 때문에 개인회생을 신청하고, 개인회생 인가 후 변제계획에 따라 변제금 납부를 진행중인데, 갑자기 돌발상황이 생겨서 급하게 대출을 받아야 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예측할 수 없었던, 코로나19 팬데믹이라던가 여러가지 변수들이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대출이 다시 가능할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개인회생 절차를 거친 개인회생 성실상환자 또는 면책결정자가 신청할 수 있는 상품이 존재합니다. 개인회생 대출 가능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제계획인가 후에 경과기간에 따라서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이 다 다릅니다.
여기서 말씀드릴 대출상품은 “공적기관”에서 하는 대출상품이고,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는 다른 글에서 다뤄볼 예정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개인회생을 한 후에는 기존에 했던 대출이 없어지고, 변제기간 동안 변제금만 잘 납부를 하면 되는데요.

1) 햇살론 15

변제계획을 인가받고 비교적 초기인, 10개월 차 이내에 있는 분들은 햇살론 15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몇년전에만 해도 햇살론 17이었던걸로 알고 있는데 햇살론 15로 변경되었네요.
15이라는 의미는 15.XX%로 의미하여 대략적으로 16%로 보시면 됩니다.
이 상품은 공적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을 하는 상품이며, 국민행복기금에서 100% 보증하는 상품입니다.
대출 실행은 시중 은행에서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서를 담보로 하게 됩니다.

충족 요건: 6개월+6회차 이상 성실상환 증빙자료
신용회복: 채무 변제 상환내역 확인서
개인회생: 변제수행납입증명원 (법원 인가일 기준)

  • 서류는 서민금융진흥원센터 방문전 3~4일 전에 발급해야 함
  • 현재는 일부 다를 수 있으니 전화로 정확히 상담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하지만 채무조정 중인 경우 채권목록에 국민행복기금 관련 채권이 포함된 경에는 대출 신청이 안됩니다.

2) 성실상환자대출(개인회생론)

변제기간이 어느정도 중반으로 넘어가신 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는 대출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 소액금융메뉴로 들어가면 성실상환자 대출이 있습니다.

대상: 법원 개인회생인가자로서 18개월 이상 변제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이행을 완료한 사람입니다.

700만원 까지의 소액대출이지만,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론의 장점은 금리가 매우 낮다는 것입니다. 학자금 상품의 경우는 2%이고, 나머지 생활안정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의 경우 금리가 3%~3.8%에 있습니다.

개인회생 신용대출에 필요한 자격조건 4가지

일반 신용대출의 경우에는 신용등급, 대출유무, 소득확인으로 대출을 진행하게 되지만,
개인 회생 신용대출은 조금 다릅니다.
변제금 납부기간, 월변제금액, 대출유무, 소득확인으로 대출을 진행하게 됩니다.
개인회생대출상품의 경우 신용등급은 영향이 크지 않아서 자격요건에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4대보험 가능여부, 직장 근속기간(3개월 이상)도 심사기준에 크게 반영이 됩니다.

대출을 심사할 때는
급여에서 변제금을 빼고, 남은 금액이 최저생계비보다 높아야하며, 최저생계비를 제한 나머지 금액에서 대출이 가능한지를 봅니다. 여기서, 월세를 납부하는지 여부, 게임이력이 있는지 등을 봅니다. 만약 급여에서 변제금+최저생계비를 뺀 나머지 금액에서 월세가 나가거나, 게임이력이 있다면 부결사유가 되게 됩니다.

하지만, 개인회생대출이 처음이거나, 부채가 1건만 있는 경우라면 대출이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회생대출을 받으려는 분들이 굉장히 개인마다 조건이 천차만별이고 변수도 많기에 실제로 가능한지 여부를 예상해보기 위해서는 다음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 내 조건이 어떻게 되어야, 개인회생 대출이 나올까?에 대한 부분을 4가지 요건으로 정리해볼까요?

1. 소득 요건

소득이 확인이 되어야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소득이 확인이 안될경우에는 대출이 안나옵니다. 4대보험이 가능하지 않더라도 소득이 확인되면 됩니다. 이때 급여는 반드시 통장으로 받아야 하며, 입금자명은 ‘회사 이름’ 또는 ‘급여’로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대표님 이름으로 받는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을 첨부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이점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 재직기간=근무기간

재직기간은 정말 간단하게도 최소 3개월 급여만 확인이 되면 됩니다.
다만, 이직을 하신 경우 이직을 바로하셨다고 하면, 전직장과 현재직장의 근무기간을 합산하여 3개월이 되시면 소득확인이 인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직장과 현직장 사이의 기간이 2~3개월 정도의 텀이 있으시면, 어렵고, 현직장에서 급여 3개월을 받고 나서 대출 진행이 가능합니다.

3. 변제금 미납

본인이 변제금을 납부한 기간보다 미납한 기간이 많으면 진행이 어렵습니다. 예를들어 변제금을 5회 납부하였고, 6회가 미납인 경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공무원, 대기업 근로자분들 또는 근속기간이 10~20년 정도 되시는 분들은 예외적으로 심사가 가능하실 수 있으십니다.

4. 재직확인

1~3 조건이 다 갖춰진 경우, 마지막으로 재직확인을 합니다. 재직확인을 하겠다고 하면, 대출을 실행하겠다는 의미로 봐도 됩니다.
재직확인은 재직중인 회사에 유선전화가 없다거나 재직확인이 안된다고 하면 대출 진행이 어렵습니다.
만약 다른 조건이 괜찮아서 나온다 하더라도 소액만 가능하게 됩니다.

5. 기타 다른 사항

기존에 개인회생 대출을 받으신 경우, 하루, 이틀은 연체해도 괜찮겠지.. 하고 연체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최근 3개월 내에 연체한 기록이 있으면 대출이 어렵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