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1000점 만드는 8가지 방법, 빠르게 10등급에서 1등급 신용점수 올리기 (+올크레딧 어플 사용)


신용등급-신용점수-올리는-8가지방법-10등급에서-1등급으로-빠르게올리자
0
Categories : 부동산

재테크의 기본은 신용등급입니다. 대출을 끼고, 부동산을 사거나 투자를 할 때 신용등급이 높을 수록 이자(몇백~몇천, 차 한대 가격)가 줄어들 수 있으며, 대출한도도 달라지게 됩니다. 즉, 신용등급이 높을 수록 보다 좋은 조건(낮은 금리의 대출승인)으로 대출을 하실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신용등급 별 특징과 어떻게 신용등급을 관리해야 하는지, 신용에 관한 잘못된 상식3가지와 신용등급을 빠르게 올리는 8가지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용등급-신용점수-올리는-8가지방법-10등급에서-1등급으로-빠르게올리자

신용등급의 의미는?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이 있습니다.

1~2등급은 최우량 등급으로 신용거래를 오래한 경력이 있고,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을 가지고 있으며, 부실화 가능성이 낮다고 봅니다. 기존 거래 수준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고, 마이너스 통장 등의 한도대출은 그대로 유지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신용거래를 하여 한도 범위를 초과하는 것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3~4등급은 우량 등급으로, 신용거래가 활발하진 않고, 일반적인 급여생활자가 속하는 등급입니다. 자신의 소득 범위 안에서 꾸준하게 우량거래를 한다면 상위등급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무리한 규모의 신규대출은 하지 않고, 연간 소득대비 부채비율을 4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소득 대비 무리한 카드 사용은 하지 않으면 1~2등급으로 갈 수 있습니다.


5~6등급은 일반 등급으로, 저 신용 업체와의 거래가 있는 고객으로 단기연체 경험이 있으며, 신용관리에 대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주로 5등급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소득 대비 카드사용액이 많지만 수입은 안정적이지 않은 자영업자들도 주로 이 등급에 있습니다. 연체이력이 발생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며, 아직 신용거래가 없으면 본인의 신용등급에 관심을 갖고 계획적인 신용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7~8등급은 주의 등급으로, 저신용 업체와 거래가 많은 고객이고, 단기연체 경험도 많은 고객이며, 단기적으로 볼때 신용도가 하락이 예상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체이력이 많으면 은행권의 신규대출이 어려우므로, 연체를 가장 먼저 해결하는 것이 좋으며, 대출규모와 수를 줄이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특히 담보대출보다는 신용대출을 우선적으로 갚는 것이 신용을 올리는데 보다 도움이 됩니다. 만약 고금리로 대출을 받은 경우라면 햇살론 등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서 상환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성실상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9~10등급은 위험 등급으로, 현재 연체를 하고 있거나 과거에 심각한 연체 경험이 있는 고객이며,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은행권, 제2금융권에서도 신용대출이 어려우며, 조금씩이라도 대출과 연체를 줄여나가야 합니다. 연체를 갚고 바로 신용등급이 상승하는 건 아니지만, 고 신용등급에 비하여 가장 빨리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신용에 대한 잘못알고 있는 상식 3가지 바로잡기!

잠깐! 잘못알고 있는 상식을 먼저 바로잡고 가겠습니다.

1. 신용조회를 많이하면 신용등급이 내려가나요?

아닙니다.


법령이 2011년 10월부터 바뀌어서, 아무리 신용조회를 하더라도 등급은 그대로 입니다.
다만, 최근에 신용조회가 많았다 하면은, 은행에서 대출심사를 할 때, 이 사람이 대출이 급하구나, 여기저기에서 대출을 알아보고 있구나 정도의 참고자료가 될 수는 있겠습니다.

2. 대출이나 신용카드를 안써야 신용등급이 좋아지나요?

아닙니다.
대출 같은 금융거래가 없으면 오히려 신용거래에 대한 참고자료(판단근거)가 없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3. 선결제 하면 신용등급에 좋나요?

선결제하면 도움이 될까?
해당 월 결제 한도를 늘려야 할 때는 필요하지만, 한도를 늘릴 뿐이지 신용점수나 등급에는 도움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선결제는 굳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매월 사용실적을 꾸준히 유지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번외) 올크레딧 KCB 점수 vs 나이스 점수는 왜 다른가요?

두 기관이 평가기준이랑 평가 가중치가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등급을 빠르게 올리는 원칙 2가지

아래 신용등급을 빠르게 올리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지만,
전체적인 갈래를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두가지 원칙입니다.

  1. 이 사람이 돈이 넉넉한가? (상환능력=돈을 갚을 능력이 되는가)
  2. 연체 가능성이 없는가? (상환의지=돈을 잘 갚을 의사가 있는가)
    이 두가지를 봅니다.

신용등급을 가장 많이, 빠르게 올리는 8가지 방법 (+7+1)

1. 신용카드 실적 10~20%를 사용해라

1등급 사용자는 보통 신용카드 한도의 20%를 사용합니다.
신용카드 실적을 높게 유지해라 이런 의미하기 보다는 신용카드를 적절하게 유지하면서 쓰는지를 봅니다.
만약 카드한도가 200만원인데 카드한도를 꽉 채워서 쓰시는 분들은 하락 사유가 됩니다.

2. 신용카드 한도를 최대로 늘려라

카드한도 100만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50만원을 쓰면 50%의 실적이 잡히고,
100만원 한도에서 500만원 한도로 늘려서 50만원을 쓰면 10%의 신용카드 실적이 있는 것인데요.
1번에서 봤듯이 한도를 높게 잡고 사용은 적게 하면 좋습니다.
그 비율은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카드 한도의 35% 이내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카드한도가 500만원이고 여기에서 35%라면 175만원이 됩니다.
이정도 한도에서 사용액을 유지하시는게 좋으며,
이 비율보다 사용액이 높다면 한도를 늘리거나 카드 추가발급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카드 발급 자체가 문제가 되진 않지만 반복적으로 카드를 발급할 경우 등급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3. 체크카드 매월 1만원 이상 쓰기

매달 소액이라도 꾸준하게 쓰는게 좋습니다. 1만원 정도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등급이 올라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매월 30만원 정도를 6개월~12개월을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등급 상향에 도움이 됩니다.

4. 신용대출 보다는 담보대출을 장기간 연체없이 사용하는게 좋다

또한, 대출의 경우 계좌수가 많으면 불리합니다.
이 말은 대출을 자주받는게 좋지 않고 한번에 최대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만기전에 중도상환하면 가점이 됩니다.

5. 카드론, 현금서비스는 사용하지 마라

신용도 악화의 주범이며, 내 현금흐름의 상황도 안좋아지게 됩니다.
쉽게 받을 수 있다고 받지 말아야 합니다. 신용등급과 신용점수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6. 대출받는 순서

-> 1금융권 -> 2금융권 -> 대부업은 절대 쓰지 마라
-> 담보대출 부터 사용하고, 나중에 신용대출을 사용하라
-> 신용대출이 많으면 신용등급은 내려갑니다.
->대부업 대출 받는 상황이면 정부 지원 대환대출로 바꾸기

7. 소액이라도 연체하면 안됩니다.

1만원이라도 연체하면 안됩니다.
10만원 이상 금액이 5일이상 연체되면 바로 연체등록이 되며,
큰 금액을 단기간 연체하는 것보다, 소액을 자주 연체하는 것이 더 큰 독이 됩니다.
1번의 연체 기록이 3~5년 동안 계속이어지고 없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마이너스 대출의 경우에도 한도의 50% 이상을 쓴게 3개월 이상 유지되면 이것도 감점사유가 됩니다.
예를들어, 마이너스 대출 한도가 5천만원일 때, 2500만원 이상 쓴 경우 3개월 째 되는 달에는 50% 이하로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책자금인 미소금융이나 햇살론, 희망홀씨 대출을 1년이상 연체없이 상환이 되면 가점이 됩니다.

또한, 통신료, 세금, 공과금은 절대 잊지말고 납부하고 잊어버릴 것 같다 하면 자동이체를 걸어두세요. 그리고 미리 통장 잔액을 확인하시는 습관을 들이세요.

단기적으로 신용점수를 빨리 올리는 방법

신용완전정복으로 다음 과정을 하시면 됩니다.

올크레딧-신용안심356어플-신용완전정복-도전

1. 올크레딧 신용안심365 어플을 다운로드 합니다.

2. 로그인 후 앱 오른쪽 상단에 三 버튼을 선택합니다.

3. 신용관리 메뉴를 찾아 들어가줍니다.

4. 신용완전정복 항목이 나옵니다.
신용완전정복소개+도전으로 가시면 됩니다.

5. 여기에서 비금융정보 등록 하는 단계를 해줍니다.
자료를 불러오는 곳이 다 앱에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클릭 한번으로 쉽게 제출이 가능합니다.
1) 소득 금액 증명원
2) 건강보험
3) 국민연금
4) 통신요금 6개월
5) 공공요금 6개월

만약 인터넷 상품과 결합되어 있는 경우에는 제출이 안되실 수 있는데,
이 때는 통신사에 전화해서 납부내역서를 요청하시고 받으면 출력하십니다.
신용기관에 팩스로 제출하시면 되는데 준비물은 신분증 사본, 신청서, 납부 내역서 정도가 되겠습니다.



6. 설문참여의 경우 최대 10점 정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답변에 따라 가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