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갚는 4가지 방법 (+안갚는 대출, 대출상환방식 3가지별 선택)


0
Categories : 부동산

대출을 잘 쓰는 사람들의 특징은 대출을 필요할 때 잘 받아서 쓰시고, 잘 상환하는 사람들이겠습니다. 모든 사람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방법이 본인에게 맞진 않을 겁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대출금을 가장 효율적으로 갚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이자 지출을 감소시키는 방법과 신용등급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대출금 상환 순서와
대출을 ‘빨리 갚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금을 빨리 갚을 의지가 있으십니까?

성격상 대출금을 빨리 갚아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에는 대출금을 빨리 갚아야지, 하지만 점점 대출을 끼고 있는 것에 적응하게 되고, 무뎌지게 됩니다. 대출을 빨리 갚으려면 다음을 4가지를 참조하세요.

본인의 대출 상황, 현황에 대해 빠삭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여유자금이 생겼습니다! 어떤 대출금부터 갚아야 할까요? 상황에 맞는 대출금 갚는 순서가 있나요?
남은 대출은 얼마인지, 금리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2금융권 이하의 대출(저축은행, 캐피탈,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을 먼저 갚구요.

대출금 갚는 순서: *3금융권 -> **2금융권 -> ***1금융권
*3금융권: 대부업체
**2금융권캐피탈, 보험사,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1금융권: 시중은행 – 기업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등

담보대출(부동산 담보, 보증서 대출 등)보다는 신용대출을 먼저 갚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금리가 높은 것 부터 갚으셔야 합니다. (이자 지출을 감소시킨다)
그리고 모든 상황이 비슷하다 하시면, 대출 잔액이 얼마 안남은 것부터 먼저 상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금리가 조금 차이가 나더라도 잔액이 얼마 안남은 대출을 먼저 갚아서 대출 건수를 줄이는 것이 대출금을 갚는데 동기부여가 되어서 더 신나게 대출금을 갚을 수 있습니다.
건수가 많은 것이 더 안좋습니다.
소액씩 여러번 대출하는 것이 더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차라리 한번 대출을 받으실 때 한번에 많이 받는게 좋으며, 가능하다면 1금융권으로 채무통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부분은 발품을 많이 팔아서 알아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적금을 들어라

이 이야기는 이자만 내는 대출, 일명 마이너스 대출 상환에 대한 부분인데요.
원금상환을 하고 싶지만 그게 잘 안되시는 분들이 참고하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대출을 하시는 분들은 중도상환에 대한 부분을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도상환을 궁금해 하신 분들중에 만기연장을 할 때, 거의 원금은 갚지 않고 이자만 갚은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분할상환 대출로 선택 -> 원금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음
이자만 내는 것을 받으셨다면, 매달 자동이체로 적금으로 빠져나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돈을 만들어 원금을 갚을 때 동기부여도 되고 좋습니다만, 이 부분은 본인의 성향에 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수입원을 늘리고, 소비를 줄여라.

부수입을 늘려서 수입원을 늘리고, 소비를 줄입니다.만기 일시 상환 방식 / 원금균등 분할 상환 방식 / 원금균등상환 / 방식을 선택해라
상환방식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본인의 상황에 맞게 고려를 해야합니다.

1) 만기 일시 상환 방식
이 방식은 만기가 될 때 까지는 이자만 납입하고, 만기날 한번에 원금을 갚는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매월 이자만 납부하기에 부담이 적지만,
이자를 가장 많이 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 분은 수입이 일정하지 않고, 추후 목돈이 생기는 분이라면 적절할 수 있습니다만, 역시 만기 일시금 상환이라는 부분을 잘 계획해서 목돈을 만들어두어야 합니다.

2) 원금균등 분할 상환 방식
이 방식은 이자가 가장 낮은 방법인데요.
원금을 균등하게 갚아서, 앞으로 갚아야할 원금에서 이자가 산정되는 방식이므로 매달 이자가 다릅니다. 즉, 만기일이 가까워질수록 이자가 적어지는 방식이죠. 단점으로는 처음에는 원금+이자가 가장 큰 금액이기에 초반에는 조금 부담이 되는 점이 있습니다.

3)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
매월 원금과 이자를 일정하게 갚는 방식으로, 초반 부터 만기때까지 금액이 일정하지만, 원금균등 상환방식에 비해 이자가 높습니다. 매월 상환액이 부담되시는 분들 중 수입이 안정적인 경우에는 이 방식도 괜찮습니다.

좋은대출과 나쁜대출을 알아보자

좋은 대출: 갚지 않아도 되는 대출: 부동산 담보대출 (레버리지 대출)
나쁜대출: 학자금 대출, 신용대출, 차 할부금, 카드론 등

좋은 대출은 갚지말고, 나쁜 대출만 갚으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