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지 않기 위한 투자방법 5가지 원칙과 투자기준점 (ft. 주식하는법)


0
Categories : 주식

코로나19가 대유행되면서, 지난 2020년 3월 19일 코스피 지수는 1439p까지 내려갔었습니다. 그리고 약 5개월이 지난 후에는 연고점 행진을 하다가 3300p를 향해가다가 지금은 다시 코로나 이전 수준보다 소폭 상승한 2400p대가 진행중입니다.

수익을 얻진 못해도 잃지는 말아야합니다

동학개미운동, 외국인 매수세 등으로 주식시장이 급등하였습니다만, 주변의 투자자들은 시장의 상승 폭만큼의 수익을 얻진 못했습니다. 수익을 얻지 못한 것은 양반이고 오히려 손실을 본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는 이유

워렌버핏이 말했습니다. 잃지말라, 절대 잃지말라고. 하지만 보통 돈을 잃습니다. 대개 주식에 관심이 없다가 시작하는 경우 투자에 대한 원칙이나 철학이 아직 없으므로 이슈를 듣기 바쁩니다. 이렇게 되는 경우 투자 대상을 알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맹목적인 투자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투자대상을 모르고 투자했기에 돈을 잃는 것이죠.

투자를 실패하지 않는 방법

1.투자원칙을 세운다

성공한 투자자들의 원칙을 공부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그중에서 나와 맞는 성향도 찾아보고 반대성향도 찾아보고 하면서 점차 나의 투자철학, 원칙을 만들어가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나만의 투자원칙은 주식시장의 하락장에서도 나는 손해보지 않거나, 오히려 수익을 볼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대부분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에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의 우량주를 사서 장기간 보유하려고 합니다. 이것을 가치투자라고 하는데요. 얼마간은 수익을 보다가 어느새 트레이딩을 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즉, 작은 성공 몇번이 커다란 실패를 만들고 있는 것일 수 있으니,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때 내가 미리 세워둔 투자원칙이 있다면 다시 돌아올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근거 없는 자신감과 확신으로 인하여 무모한 행동을 할 때 주식투자를 절대 하지 않겠다는 다짐으로 이어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2.투자대상에 대한 확신이 있으면 투자한다

자신이 잘 아는 자산에 투자를 해야합니다. 처음부터 이슈를 좇아 내가 모르는 제품을 파는 회사에 관심을 갖기 보다는 주변 생활 속에서도 투자의 레이더로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내가 생활하는 공간에서부터 투자의 기회를 찾을 수가 있는데요. 이 물건이 없으면 내가 못살 것 같은 제품, 매번 사게되는 제품, 이러한 제품을 파는 기업을 공부해보는 것입니다. 특히 사람들이 열광해서 절대 망하지 않을 기업 등을 파보는 것이죠. 처음부터 기업을 알고 투자를 하는 것과 모르고 투자하는 것은 천지차이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투자 대상에 대한 확신이 든다면 장기 투자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자본시장에서 여러 투자자산의 상승과 하락이 나는 이유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투자하는 이유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가 있어야만 투자를 했을 때 불안하지 않을 것이며, 흔들리지도 않을 것입니다.

3.투자 대상에 대한 지속적인 공부

2번에서도 말했지만, 투자 대상은 계속 공부를 해야합니다. 학습된 개미여야만 외국인, 기관과 붙었을 때 이길 수 있는 법입니다. 내 돈을 주고 회사의 지분을 산 것이므로 이 돈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회사, 회사제품에 대해 공부가 필요합니다. 처음에 투자대상을 발굴할 때에도, 투자를 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여야 손실을 보지 않고 수익을 얻고 나올 수가 있겠습니다.

4.투자의 기준점인 금리를 공부하라

투자를 시작했거나 투자를 진행중인 경우라면, 투자의 기준점인 금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인상되거나 금리가 낮아지면 투자대상이 되는 자산의 매력 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리에 따라 자산의 전환이 일어나기에 금융자산 투자를 할때는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것은 투자의 기준점인 금리를 알지 못하고는 투자를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1. 빚을 내서 투자하지 마라

빚으로 투자를 해서 투자를 하게 되면 조급함이 커집니다. 주식은 오르면 내려오고 내려가면 다시 오릅니다. 하지만 이 가격의 변동이 굉장한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짧은 기간의 요동으로 가장 절망적일 때 팔아서 나올 수 있게 되므로 빛을 내서 투자를 하지 마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