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8가지 질문&답변 정리 (차이점, 차별성, 세금혜택, 손익통산, 중도해지)


0
Categories : 부동산

오늘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에 대해 7가지 질문을 통해 알아볼겁니다. 다른 비과세, 세제혜택이 있는 금융상품과 비교했을 때 차이점, 차별성과 가입조건, 납입금액 및 한도, 중도해지까지 싹다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비과세 금융상품과 비교할 때 ISA만의 차이점, 차별성은?

ISA는 정확히 보면 금융상품은 아닙니다만, 다양한 종류의 금융상품을 하나로 모아서 관리가 가능한 통합 계좌입니다. 기존 다른 비과세 상품이랑은 차별점이라면 국내외 펀드, 예금,적금, ELS 등 일반 금융상품에 나누어 분산 투자하면서 세금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금융소득에 붙는 이자/배당 세금 혜택이 있나?

네 맞습니다. 일반 예금이나 적금을 만들면 발생된 이자는 코딱지 만한데 그 코딱지에서15.4%를 소득세로 떼는 것 기억나시나요?

하지만 ISA에 넣어 발생된 이자나 배당수익금은 세금이 0원!!! 바로 세금을 면제해주는 것인데요. 비과세 혜택을 받기위해서는 유지요건이 있습니다. 바로, 3년 동안 돈을 빼면 안된다는 것이죠. 이 말은 ISA 계좌를 해지하지 않고 3년동안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랍니다.

당연히 계좌 안에서 운용중인 금융상품을 다른걸로 갈아타기는 것은 가능하구요. 손실이 날 것 같은 펀드는 해지하고 다른 예금상품으로 들어갓다가 시장 상황이 좋아지면 다시 펀드로 자금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ISA 누구나 가입할 수 있을까?

가입 조건이 있긴 합니다. 연간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하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라면 가입이 제한됩니다.

예전에는 가입하는 시점에서 직전년도에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소득이 없는 사람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만 15세~19세의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근로소득이 있다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ISA 어디서 가입할 수 있어요?

은행, 증권사에서 1인 1계좌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ISA에 얼마까지 납입할수 있나요?

연 20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의무가입기간은 3년으로서 총 1억원 한도까지 납입이 가능한데요. 연간 한도는 이월도 가능합니다. 3년 만기가 되면 자동으로 계좌 운용이 끝나고 세금을 정산해 비과세 혜택을 줍니다.

ISA 세금은 무한대로 비과세인가요?

당연히 비과세 한도가 있습니다. 가입 유형이 서민형과 농민형으로 2가지가 있는데, 이 둘의 비과세 한도가 달라집니다.

  • 서민형: 19세 이상 국내 거주자이며 근로소득이 5천만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이 3천8백만원 이하인 경우 가입가능
  • 일반형: 서민형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일반형으로 가입 가능
  • 농어민형: 종합소득 3천8백만원 이하면 가입 가능

비과세 한도는 서민형과 농어민형의 경우 400만원이고 일반형의 경우 200만원 입니다.

ISA에만 있는 손익통산 개념이 뭔가요?

여기서 중요한 장점은, 수익에 대해 소득세를 매기는 것이 아니라, 내가 투자한 펀드나 주식의 수익률 뿐만 아니라, 손해율도 봐준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풀어서 설명해보면, 일반적인 양도소득세의 경우에는 수익난 것에 대해서 과세를 하지만, ISA는 수익은 물론, 손실도 합산하여 과세를 해준다는 것입니다. 즉, 일반 증권계좌로 1천만원의 수익을 내고 5백만원의 손실이 발생한 경우, 실질적인 순수익은 5백만원입니다. 하지만 세금은 수익 1천만원에 대해서 부과된다는 것이죠. 하지만 ISA에서는 다릅니다. 순수익 5백만원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게 해줍니다.

ISA 계좌를 중도에 해지하면 어떻게 되나요?

최소 의무가입기간인 3년 전에 중도해지할 경우에는 비과세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없습니다. 3년 동안 계좌를 유지해야만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가입자가 사망하거나 해외이주, 폐업, 퇴직, 3개월 이상 입원 등 해지가 불가피한 상황의 중도해지 사유가 있을 때는 예외적으로 비과세 혜택을 적용해줍니다.

지금까지 ISA계좌에 대해 7가지 질문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하여 다음 글에는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이 있는 연금저축과 IRP와 같은 ISA 사촌격(?)의 금융상품을 만나보실 수 있고, 또한 ISA의 중도해지 사유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으니 아래 글에서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