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 미분양 매매 차이점 비교 – 나는 어떤것을 선택해야 이득일까?


0
Categories : 부동산

집을 살 때, 팔 때, 혹은 투자를 할 때 알고 있어야 하는 부동산 상식이죠. 분양과 매매의 각각의 뜻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양이란?

건물이나 아파트 등의 건물을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구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건물이 없는데 구입하는 겁니다. 지금은 없지만 미래에 지어질 집을 시행사*로부터 사는 것이 바로 분양입니다.

시행사란?

부동산 개발사업에 있어서 공사의 전 과정을 책임집니다. 보다 상세하게 들어가면 계획수립부터 자금조달, 부지매입, 각종 인허가 관계를 포함하여 분양공고와 계약 및 입주 등을 기획하고 책임지고 관리하는 사업운영의 실질적인 주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기업인 건설사가 맡을 수도 있고, 새로운 법인을 만들어 맡을 수도 있고 조합을 결성하여 맡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행사의 신뢰도가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시행사가 책임지고 건물 완공까지 전과정을 책임져야 하는데, 완공 직후 폐업 등을 하는 경우에는 큰일이 나는 것이지요. 따라서 믿을만한 시행사인지 확인을 하시고 분양결정을 판단하셔야 합니다. 시공사의 신뢰도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과거에 어떤 곳을 공사했는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동안의 시공실적이라던지, 매출, 지명도 등의 영향력들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미분양이란?

주택 건설업체가 입주자 모집공고로 입주자를 모집했지만, 정해진 일정까지 즉, 입주 가능시기까지 계약이 되지 않아서 분양이 되지 않은 호실을 미분양이라고 말합니다.

참고로 미분양아파트의 경우 분양과 다르게 청약통장이 없어도 분양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됩니다.

매매란?

매매란, 공사가 완료된 다음, 등기이전까지 완료된 이미 분양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분양은 가장 처음 내가 집주인이 되는 것이고, 매매는 이미 주인이 있는 집을 구매하는 겁니다. 분양은 아파트 뿐만 아니라, 오피스텔, 빌라, 상가, 호텔 등등 다양한 곳에서 분양을 한답니다.

매매와 분양의 차이점 두번째는 매매는 공인중개사(부동산중개인)을 끼고 계약을 하므로 중개수수료가 발생됩니다.반면에, 분양은 시행사와 계약을 하기에 중개수수료가 없습니다.

매매와 분양 중 무엇이 더 좋다 라고 할 수는 없는 점이, 결국에 중요한 것은 해당 부동산의 가치와 주변환경 등 다양한 조건들을 종합하여 고려했을 때 이득이 되고 안되고를 판단할 수가 있습니다.

분양과 매매 어떤것을 선택해야 이득일까? 장단점

다음은 분양과 매매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나에게 더 좋을지 고민중인 분들을 위해여 어떤 점을 체크해야 하는지 정리해볼게요.

분양의 장점, 매매의 단점

분양의 경우 집을 구매할 때 가장 적은 돈이 드는 것이 장점입니다. 새 집에 들어간다는 점도 장점이 되지만, 이 부분보다 미래에 프리미엄을 붙여서 팔 수가 있기에 분양을 받는 목적도 있기 때문입니다.

분양을 받으면 분양가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시세라던지, 주변 환경, 입지 등 부동산의 가치가 프리미엄으로 붙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분양가보다 매매가가 더 비쌉니다. 다만, 주변 시세, 부동산 시장 상황, 거품 등으로 시세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는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분양이 망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매매가 더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매매의 장점, 분양의 단점

아파트 분양의 경우 청약을 통해 원하는 동과 호수를 마음대로 정할 수 없는 경우가 있지만, (선택이 가능한 경우도 있음), 매매의 경우 본인이 원하는 동, 호수를 선택하는 것은 물론, 집의 하자를 체크할 수 있는 등 집을 구하기전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집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됩니다. 단점은 그만큼 좋으면 좋을 수록, 조건이 높으면 높을 수록 가격이 더 비싸다는 것입니다. 또한 내가 집을 살 때보다 집값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봐야 하구요.

​특히 분양을 받으실 때는 반드시 신중히 고려한다음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큰 금액이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처음 분양을 받는 경우라면 반드시 체크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꼼꼼히 계획하고 미리 상황을 예측해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분양과 매매의 장단점, 어떤 것으로 집을 사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미분양 아파트가 되는 이유는 무엇이고 장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사도되는지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