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원 직급 체계 직위 본점 영업점 쉽게 정리 (+연봉 현실)


2 comments
Categories : 금융

은행마다 직급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략적인 은행의 직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은행 및 시중은행)

은행 영업점 직급 알아보기

은행원-직급-지위-체계-본점-영업점별-알아보기-연봉정보까지

은행 대부분의 직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크게 차이나는 곳은 드물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점장: 지점은 지점장이라고 하고 금융센터에서는 센터장이라고 합니다. 동일한 직급입니다. 지점장에는 등급이 있습니다. M1~M5 등급이 있으며 이에 따라 권한과 연봉이 상이해집니다.
◇부지점장: 개인차가 큰 직급으로서 하단에서 자세히 소개합니다.
◇차장: 과장 되고 5년쯤 되면 차장으로 승진함
◇과장: 대리 되고 3년~5년 되면 과장으로 승진함. 어떤 은행은 과장 승진시험이 있어서 시험을 쳐서 통과해야 과장 승진이 가능함
◇대리: 계장이 되고 5년쯤 되면 대리로 승진함
◇계장: 대졸로 취업한 남자사원
◇주임: 대졸로 취업한 여자사원
◇사원: 고졸로 취업한 사원

우리은행 등 시중은행에서는 대학교, 대학원, 군대를 호봉으로 인정해줍니다. 따라서 2년제 대학교, 4년재 대학교, 대학원 졸업, 군복무 여부가 은행의 첫 직급에 반영됩니다. 4년제 대학과 군대를 다녀온 남자 신입직원은 일반적으로 계장으로 시작한다고 보시면 되고, 4년제 대학을 졸업하여 취업한 여자 신입직원은 군대 1년 6개월~2년이 빠져서 주임으로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과장의 경우 은행에 들어온지 10년~13년 정도 지나면 될 수 있습니다. 처음 과장이 되는 나이는 보통 30대 중후반이며, 늦어도 40대 초반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직급 정리표]

직급 대분류직급 소분류
관리자급
지점장
부지점장
책임자급
차장
과장
행원급
대리
계장
주임
사원

직급을 관리자급/책임자급/행원급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행원급에서 책임자로 넘어갈때, 책임자급에서 관리자급으로 넘어갈때에는 승진의 속도가 달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누구는 빠르고 누구는 늦고) 또한 행원급, 책임자급, 관리자급에 따라 연봉 산정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은 행원급까지는 호봉에 맞춰 승진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후 책임자급으로 올라갈때는 2~3년 정도까지 승진 시기가 다를 수가 있습니다. 이후 과장에서 차장까지 호봉에 맞춰 승진을 한다고 볼 수 있고, 그후 차장에서 관리자급으로 넘어가는건 개인차가 있습니다. 빠른분은 일찍 부지점장이 되시는 경우가 있고 차장으로 계속 일하시다가 정년퇴직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지점장으로 승진을 하려면 능력도 능력이지만 인맥과 운에 따라서도 승진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또한 연봉체계도 다릅니다. 관리자급의 경우 행원급이나 책임자급에 비해서 지점실적으로 나오는 성과급의 비율이 높습니다. 차장에서 부지점장이 되면 연봉은 상승하긴 해도, 영업점 실적 반영 비율이 높아지기에 기본급 외에 성과급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따라서 실적이 좋은 지점은 부지점장과 차장의 연봉차이가 많이 차이나며, 실적이 좋지 않은 지점은 부지점과 차장의 연봉 차이가 적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은행 본점 직급 알아보기

본점의 경우 영업점과 직급 차이가 조금 있다고 합니다. 은행 본점은 영업부, 자금부, 인사부, 글로벌전략부, 홍보부와 같은 부서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점장이 아니라 부장이라고 부르고 부지점장이 아니라 부부장이라고 합니다.

지점직급과 본점직급 비교

지점 직급본점 직급
지점장부장
부지점장부부장
차장동일
과장동일
대리동일
계장동일
주임동일
사원동일

은행 임원 직급 알아보기

지점장과 부장 위의 직급도 있을텐데요. 바로 임원 직급입니다.

  • 은행장
  • 부행장(그룹장)
  • 전무(그룹장)
  • 상무(그룹장)
  • 영업본부장

은행은 지역에 있는 지점을 묶어서 총괄관리하는 곳을 영업본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업본부장이 있습니다. 영업본부장에서 승진하여 상무, 전무 등이 되는데요. 은행 본점에 들어가서 본점 부서들을 한데모은 그룹장이 됩니다. 이 그룹장은직급은 상무, 전무, 부행장이지만 부를때(직함)는 부행장이라고 부른다고합니다.

따라서 모두 부행장이라고 부르긴 해도 상무, 전무 등 직급이 다를 수가 있는 것이죠. 부행장 직급이 되면 나중에 은행장이 될 수 있는 자격을 가지게 된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은행 직급, 직함, 임원 승진 순서, 급여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은행 직급 체계가 복잡해진 이유는 바로 인사적체 때문이라는 데요. 만년과장, 만년차장이 꾸준히 늘어 은행권 인력구조가 역피라미트 형태로 굳어진 것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직급은 계속 변화될 있고 체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라며, 은행 직급, 직위 등의 이해를 돕기위해 쓴 글인점을 알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은행원 연봉 초봉 호봉 직군별 지점별 정리

<참고 자료 출처 표기>

  1. 은행에만 있는 ‘부부장님’…대기업과 거꾸로 가는 은행 직급 (2016.05.07)
  2. 은행원 직급 및 직위 어떻게 될까요? ( 본점 / 영업점 / 임원 ) (2023.01.24)

<부마의 관련 인기 정보>


2 comments on “은행원 직급 체계 직위 본점 영업점 쉽게 정리 (+연봉 현실)

    Carpe diem

    • 11월 27, 2023 at 8:47 오후

    제 내용을 가져가실 거면 링크라도 다시던지 어이가 없네요. 향후 법적 조치할지 고려하겠습니다.

      부마

      • 11월 29, 2023 at 10:19 오전

      참고 출처 표시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