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올라가면, 내려가면 뭐가 좋은 건가요


0
Categories : 금융

코로나로 인하여 여러가지로 변한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오기 전에는 금리가 어땠을까요? 우리나라의 경우 1.75% 였고, 미국은 1.75~2.0% 였다고 하네요. 코로나로 인해 경기가 침체되면서 우리나라는 0.5%로 인하, 미국은 거의 제로(0)로 금리를 낮췄지만, 코로나 이전에도 금리가 높았던 건 아니였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고 저성장이 장기화 되면서 저금리도 계속되어 왔던 것이죠. 오늘은 기준금리가 오르면 재테크를 위한 투자는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리 현황 정리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빨라진 2020년 3월, 이때 한국은행에서는 기준금리를 크게 낮췄습니다.

  • 기존: 1.25%
  • 낮춘 후: 0.7% (0.5%p가 감소됨)

2달 뒤에는 다시 0.25%p를 낮추었습니다. 따라서 0.55%가 되었고 사실상 제로금리라고 보여지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자, 부동산 시장에 투자가 증가되고 적극적으로 대출을 받아서 주식을 투자하는 등 시중에 통화량이 급격하게 풀리게 되었는데요.

  • 두번째 낮춘 후: 0.55%

이러한 급격하게 증가한 통화량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물가상승고 주택가격의 상승을 불러오게 되어 자산시장의 양극화가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한국은행은 미국이 금리인상을 하지 않았지만, 이러한 자산시장에 집중된 금융 불균형과 양극화를 완화하기 위하여 3단계로 기준금리를 올렸습니다. 그래서 올린 금리가 총 0.75%p가 올랐는데요.

  • 인상 후: 기준금리 1.3%
    이 다음엔 미국에서 40년만에 온 최악의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하여 금리를 2단계에 걸쳐 1.00%가 되었고, 우리나라는 인플레이션을 막기위하여 다시 한번 금리인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 2번째 인상 후: 기준금리 1.5%

이렇게 금리가 낮아졌다가 올라갔다가 하는데 일단 문제는 이에 따라 투자전략도 변경이 되어야 한다는 점인데요. 기준금리의 변동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은 투자와 대출운용 전략인데요.

금리가 인상된다 뜻

금리가 인상된다의 뜻은 저축을 하는 사람들은 보다 높은 이자수익을 잡을 수 있기에 좋은 소식이 됩니다. 즉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예적금 금리는 높아지고, 이전 예적금 금리에 비해 더 많은 이자수익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반면, 대출을 보유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자상환비용이 늘어남에 따라 상환부담은 높아지게 됩니다. 좋은 소식이 아니지요.

금리 인상될 때 예적금 등 금융상품 운용 방법

따라서 금리가 인상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면 투자운용상품을 고르는 것과 그 시기도 조정이 가능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금리인상의 혜택을 받고자 한다면, 기준 금리가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을 예측하여 그때까지는 단기상품을 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인터넷은행이나 시중은행 등에서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파킹통장이 많아서 단기로 잠시 주차할 수 있는 자금을 고금리 수시입출금식 예금에 넣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고금리 파킹통장 TOP <<

금리 인상될 때 대출 운용 방법

금리인상기에 대출을 보유한 경우 자금여유가 있다면 변동금리 대출은 먼저 상환을 하면 좋습니다. 변동금리대출의 경우 기준금리가 오르면 대출금리도 함께 오르는 구조라서 이자부담비용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고정금리대출과 변동금리대출을 모두 보유한 경우에 변동금리대출을 우선적으로 상환하는 전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고정금리 대출의 경우는 고정금리 기간 동안은 금리가 변동되지 않으므로 당장 바로 상환을 하는 것보다 자금여력에 따라 상환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규대출 vs 기존대출 보유

올해 1월 부터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도 강화되어 신규대출을 받기가 쉽지 않으니 필요한 자금이 있다면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 보다 자금을 보유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금리도 영원히 오르진 않으며, 지난 역사처럼 오르락 내리락을 계속 반복할 것이므로 자산운용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전략을 세워서 금리가 인상될 때마다 잘 극복해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금리인상과 금리인상이 되면 어떤 변화가 있는지, 투자방향은 어떻게 조정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하여 다음 재태크 글에 대해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