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상속세 (이민, 영주권 신청방법)


0
Categories : 부동산

싱가포르로 이민자들이 많이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법인세나 상속세도 낮기에 전세계 자산가들이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선호하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싱가포르로 이민을 갈 경우 상속세와 증여세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상속세와 증여세 의무가 2008년 2월 15일에 폐지되었습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상속세와 증여세가 0원이지만, 우리나라는 상속세와 증여세가 최대 50%입니다. 세금에 대한 가치관에 따라 세금납부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으며, 세금납부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싱가폴에서 기업활동을 하는 경우 개인이 납부하는 세금은 최대 22%이고, 법인의 경우 17%를 부담합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개인은 6%~42%이고, 법인은 10%~22%이니 세금 부담률이 높은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법 적용을 받아 상속세, 증여세를 면제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먼저, 상속인이 싱가폴 거주자여야 하며, 그 다음에는 싱가포르 법원에서 유언장과 상속집행을 해야합니다.

싱가포르 이민

싱가포르에 이민을 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싱가포르의 새로운 기업 또는 펀드에 다음의 금액을 투자해야 합니다. -> 최소 싱가포르 달러 250만불 이상
여기에 사업경험도 어마어마 합니다. -> 사업을 하여 싱가포르 달러 연간 5천만불 이상의 매출을 올린 경험과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적 근거 제출을 조건으로 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싱가포르에 이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는 영주권이나 취업비자를 받아서 장기적으로 거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싱가포르 영주권 신청자격

싱가포르 영주권을 받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외국인으로서 <싱가포르 영주권 신청 자격>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싱가포르 시민 또는 싱가포르 영주권자의 배우자
싱가포르 시민 또는 싱가포르 영주권자의 배우자와 법적 결혼으로 태어난 경우이거나 입양된 21세 미만의 미혼 자녀
싱가포르 시민의 노부모
취업비자 또는 S패스 소지자
싱가포르에서 공부하는 학생
싱가포르에서 거주하는 외국인 투자자

싱가포르 영주권 신청 방법

영주권 신청방법은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하며, 신청 비용은 싱가포르 달러로 100불을 지불해야 합니다. 신청 비용은 카드나 자동이체 등으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영주권 심사는 약 4~6개월 정도 걸리며, 상황에 따라 절차가 복잡한 경우에는 6개월 이상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신청서를 제출하면, 1단계: 자료를 검증하고, 2단계: 문서를 검증하고, 3단계: 처리하여, 4단계: 결과를 확정하고, 5단계: 결과를 우편으로 알려줍니다.

싱가폴 영주권을 가졌다고 해도 바로, 한국의 상속세, 증여세를 적용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상속은 피상속인(망자)이 국내 거주자(우리나라)인 경우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재산에 대해 상속세를 부과합니다. 만약 피상속인이 비거주자라면 국내에 있는 상속재산에 대해서만 상속세가 부과됩니다.

증여도 이와 유사한데요. 증여는 수증자(증여재산을 받은 사람)가 거주자인 경우 모든 증여 재산에 대해 과세가 됩니다. 만약 수증자가 비거주자인 경우 국내에 있는 증여재산에 대해서는 과세가 되지만, 해외에 있는 증여재산에 대해서는 상속세가 0입니다.

하지만,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부모가 거주자인 경우입니다. 부모님이 국내에 거주하는 증여자인 경우라면 증여세는 증여자가 납부하게 됩니다. 싱가포르 영주권이 있다하더라도 국내에서 거주자의 지위가 인정되는 경우, 이에 따른 납세의무를 부담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싱가폴 영주권을 취득할 때 주의해야할 국내외법률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싱가포르 상속세와 싱가포르 영주권, 거주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속세에 대한 개념은 해외에 가서도 거주자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우리나라 거주자/비거주자 요건에 대해 알아두신다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해외로 이민가거나 직장이 있는 경우에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상속세와 증여세를 과세할까요? 다음 글을 통해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