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자유적금 4.7% 가입방법 바로가기 추천(+긴급출금 자동연장)


카카오뱅크-자유적금-긴급출금하기
0
Categories : 금융
Tags :

카카오 뱅크에서 2023년 1월 20일부터 자유적금 상품의 기본금리를 최대 0.3%p 상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최고금리는 연 4.7%가 되는데요. 가입기간 별 금리와 긴급출금, 자동연장, 중도해지 금리 등 모든것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마지막에는 가입페이지로 바로 갈 수 있는 링크를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세요.🙂👍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이란?

저축하고 싶을 때

자유적금은 납입일이나 납입횟수에 제한이 없는 자유롭게 적금할 수 있는 적금 상품입니다. 매일, 매주, 매월 돈이 생겼을 때 저축하고 싶은 금액이 있다면 아무때나 저축할 수 있습니다. 납입횟수나 납입일을 못지켰다고 해서 금리에 손해를 보거나 하는 불편이 없다고 하네요.

자동이체 쉽게 설정가능

카카오뱅크-자유적금-자동이체설정하기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자동이체 설정하기

또한, 자동이체를 신청해놓으면 연 0.2%p의 금리를 더 얹을 수 있다고 하네요. 자동이체도 매일/매주/매월 원하는 때, 원하는 금액으로 설정이 가능하여 월급날 등에 설정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실 수가 있다는 군요.

추가납입 최대 월 300만원까지

일반 적금과 다르게 자유적금은 추가납입도 가능합니다. 추가납입을 할 경우 원금이 많아지면서 만기시 지급되는 이자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추가납입의 경우 1계좌당 자동이체 금액과 추가납입금을 합산하여 월 최소 1천원부터 ~ 최대 3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입대상과 기간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만 17세 이상 내국인이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적금 가입기간은 6개월~36개월까지이며, 월/일 단위로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자 지급방식은 만기일시지급식입니다.

금리, 이자

계약기간기본금리
6개월 이상 12개월 미만연 3.70%
12개월 이상 24개월 미만연 4.50%
24개월 이상 36개월 미만연 4.50%
36개월연 4.50%

(2023년 1월 21일 기준, 세금공제 전)

자동이체 우대금리

전체 계약월수의 1/2이상을 자동이체로 납입하고 만기해지할 경우 만기 달성으로 인정하며, 우대금리 연 0.2%P를 제공합니다. 단, 만기 자동연장된 원리금은 우대금리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1년~3년짜리 가입하시고 자동이체 우대금리 받으면 최고 연 4.7% 금리가 나오는것이죠.

중도해지금리

예치기간적용금리
1개월 미만가입시점 기본금리 x 10% x 경과일수/계약일수 (단, 최저금리는 연 0.10%)
1개월 이상 3개월 미만가입시점 기본금리 x 30% x 경과일수/계약일수 (단, 최저금리는 연 0.30%)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가입시점 기본금리 x 50% x 경과일수/계약일수 (단, 최저금리는 연 0.50%)
6개월 이상 9개월 미만가입시점 기본금리 x 70% x 경과일수/계약일수 (단, 최저금리는 연 0.50%)
9개월 이상 11개월 미만가입시점 기본금리 x 80% x 경과일수/계약일수 (단, 최저금리는 연 0.50%)
11개월 이상가입시점 기본금리 x 90% x 경과일수/계약일수 (단, 최저금리는 연 0.50%)

가입일 또는 최종 자동연장일 당시 고시한 이 상품의 중도해지금리가 적용됩니다. 입금 건별로 예치기간에 따라 중도해지금리는 차등 적용됩니다.

만기후금리

만기 후 경과기간적용금리
1개월 이내가입(또는 자동연장)시점 기본금리 X 50%
1개월 초과 3개월 이내가입(또는 자동연장)시점 기본금리 X 30%
3개월 초과연 0.20%

가입일 또는 최종 자동연장일 당시 고시한 이 상품의 만기후금리를 적용합니다. 만기 후 경과기간 구간별로 만기후금리는 차등 적용됩니다.

적금 자동연장 복리효과도?

또한 적금이 만기되면 목적에 맞게 쓰시는 분도 있고, 목돈을 모으기 위해 정기예금으로 옮기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적금 자동연장’을 이용하면 최대 5회까지 만기시 원금과 이자가 다시 원금으로 재예치되어 시작됩니다. 따라서 예금보다 높은 이자효과를 보실 수 도 있습니다. 즉 자동연장을 신청하게 되면, 복리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금리의 경우 자동연장 시점에 고시된 이상품의 금리가 적용된답니다.

만기해지 방법 중에 자동해지, 자동연장, 직접해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연장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구분내용
자동해지만기 시 자동으로 해지되어 해지 원금과 이자가 고객 명의의 당행 입출금통장
또는 개인사업자통장으로 입금
자동연장만기 시 만기해지 원리금을 재예치하여 처음 계약한 기간과 동일하게 만기를
최대 5회까지 자동으로 연장
직접해지만기 시 고객이 직접 해지 (단, 만기일 이후에는 이 상품의 만기 후 금리가 적용됨)

급할 땐 해지안하고 긴급출금 2회까지

적금을 붓다보면 급한일이 생겨 갑자기 해약할 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자유적금 중에 급하게 돈이 필요할 경우에는 해지하지 않고 일부금액을 최대 2회까지 긴급출금도 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적금 해약을 방지하기 위해 이런 출금 기능이 많이 보이는거 같아요. 만기까지 더 안심하고 넣을 수 있도록요. 긴급출금을 사용하면 만기시 주어지는 이자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며 긴급출금 금액은 중도해지 금리로 이자가 지급됩니다.

카카오뱅크-자유적금-긴급출금하기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긴급출금하기

긴급출금 조건

긴급출금을 할 때는 먼저 납입한 금액부터 출금이 됩니다. 신청기간은 가입일부터 만기일 전까지 가능하고, 자동연장을 하신 경우에도 만기전까지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출금횟수는 최대 2회, 자동연장하신 경우 연장된 계약기간마다 최대 2회가 가능합니다.

긴급출금을 이용하려면 계좌에 최소 10만원을 남겨놔야 합니다. 그게 가능조건이고, 적용금리는 이 상품의 중도해지 금리가 되겠습니다.

[특징 요약]

  • 1년기준 (세전) 연 4.5%
  • 자동이체시 (세전) +연 0.2%p
  • 긴급출금 2회까지
  • 자동연장시 이자+원금이 원금으로 재예치되어 복리효과

금리가 얼마나 오른다는 거죠?

카카오뱅크의 자유적금은 만기기간별 인상폭이 0.2~0.3%p으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최고금리라고 하는 연 4.7%는 만기 1년 짜리 기준입니다. 변경된 금리는 20일 신규가입분 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카뱅 자유적금 가입방법

카카오뱅크 앱에서 적금 메뉴로 가면 자유적금을 찾아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앱이 있으신 분은 다음 링크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카뱅 자유적금 가입 바로가기

카카오뱅크 모바일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 아이폰]

▲아직 카뱅 가입안하신 분도,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카뱅 자유적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재테크, 금융정보에 대해서도 참고하셔서 좋은 정보 많이 알아가시기 바라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