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가 전세자금 대출 받는 방법 (+무직자)


0
Categories : 부동산

요즘에는 N잡도 많아지고 다양한 직업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정규직 직장인들을 중심으로한 대출상품이 만들어진 경우가 많아서, 정규직 직장인을 위한 조건을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소득이 없거나 작아서 증명을 하기 어려운 무직자나 프리랜서 같은 사람들은 대출받기가 어렵습니다. 은행에 가서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려면 소득증명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 전세자금대출을 받는 방법은 ‘주택도시 보증공사’에서 취급하는 HUG 안심전세대출과 ‘SGI 서울보증보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을 하기에 앞서, 집을 구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전세로 살 집을 보러갈 때, 나의 대출 최대한도인 80%를 염두해두고 집을 봐야합니다.
또한, 마음에 드는 집이 있으면 덜컥 계약금을 넣는 것이 아니라, 해당 건물의 등기부등본을 떼어 은행에 찾아가서 대출이 어디까지 가능한지 물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전세자금대출을 하려면 여유를 두고 집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간이 충분하지 않아 조급해진다면 맞지 않은 계약을 하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은행은 다양한 곳을 가셔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다다르고 내가 주거래 은행이면 우대금리를 적용해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소득증빙이 가능한 경우

소득금액증명원에 소득이 잡힌다면, 제1금융권의 전세자금 대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증서를 어떤 기관에서 받는지에 따라 3가지로 나뉩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보증, 도시보증이 있습니다.

한국주택 금융공사의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여 전세를 계약/갱신하면 이용이 가능한 것인데요.
절차는 이렇습니다. 한국부택금융공사에서 해당 전세계약에 대한 보증서를 발급해주면, 이를 담보로 은행이 대출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제1금융권 전세자금 대출 (정부지원) 자격 조건

  1. 임대계약을 체결한 다음 계약금의 5%를 지불해야 합니다.
  2. 소득 기준은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입니다.
  3. 주택 조건은 임차보증금이 수도권인 경우 최대 3억 이하, 지방인 경우 2억 이하의 주택이어야 합니다.
  4. 대출 최대한도는 수도권 2억 6,660만원, 지방의 경우 1억 7,770만원 입니다.

제1금융권 전세자금 대출금리

금리는 개인의 신용점수에 따라 상이합니다. 대략적으로 2.95% ~ 3.5% 정도의 금리를 받습니다.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주택주시 보증 공사 – HUG 안심전세대출>

소득이 적거나 없는 프리랜서는 허그 안심 전세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 대출 특약 보증 및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을 가입하여 안전하게 전세보증금을 보호할 수 있는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HUG 안심전세대출 자격 조건

  1. 주택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5% 이상 계약금을 납부한 성인 (만 19세 이상)
  2. 신용점수 기준 – NICE 740점, KCB 655점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 개인 신용이 받쳐주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신혼부부라면, 연소득 6천만원 이하
  4. 청년가구라면, 만 19세~만 34세 이하 연소득 5천만원 이하

HUG 안심전세대출 한도

전세대출 한도는 최대 4억이며, 신용점수가 기준 이하인 경우에는 한도가 그보다 좀 낮습니다. (최대 1억 5천만원 정도)
한도 기준은 전세보증의 80% 이내이며,
신혼부부나 청년가구는 90%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전세보증금이 1억이라면, 8,000만원이 나오는 것입니다. 신혼부부나 청년가구는 9,000만원 까지지요.

HUG 안심전세대출 금리

금리는 최저 2.56 % ~ 최대 3.76% 입니다.
은행과 신용등급에 따라 다소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HUG 안심전세대출 가능한 은행 리스트

해당 상품을 이요할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1. NH농협은행
  2. 기업은행
  3. 신한은행
  4. 우리은행
  5. 국민은행
  6. 하나은행
  7. 광주은행
  8. 부산은행
  9. 수협

HUG 안심전세대출에 필요한 제출서류

  1. 주민등록등본 / 초본
  2. 가족관계증명서
  3. 재직증명서 또는 위촉계약서
    -> 없다면 근로계약서나 퇴직증명서 등을 통해서라도 소득증명을 해야 합니다.
  4. 소득확인서류 사본: 전년도 소득 금액 증명원 또는 원천징수 영수증 또는 국민연금 납부 서류, 건강보험료 납부서류 등이 필요
  5. 임대차 계약서와 임차 보증료 영수증
  6. 보증 대상 목적물 등기부등본
  7.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요청될 수 있습니다.

SGI 서울보증보험

서울보증보험의 경우, 무주택자라면 지역과 관계없이 최대 80%, 5억까지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데요.
(1주택자는 최대 3억 정도 가능)


SGI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 보증조건

소득증명서류: 소득증빙이 어렵다면, 전년도 1년 분 카드 사용금액 또는 최근 3개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납임금액 평균액 등으로 추정소득을 환산합니다. 이 추정소득을 통해 전세자금 대출의 이자상환능력을 심사한다고 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