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신용카드 신청방법 (+저신용, 자격요건, 카드한도, 혜택, 주의사항)


서민금융지원-중-신용카드발급-햇살론카드-지원대상-카드발급방법-알아보기
0
Categories : 금융
Tags :

햇살론카드는 저신용자 들을 위한 신용카드입니다. 저신용자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렵기 때문에 할부나 카드 혜택을 받지 못하기에 이분들의 금융상품 선택권을 높일 수 있도록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보증부 신용카드를 만들어 건전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저신용자를 대상으로한 햇살론카드의 자격요건, 카드신청발급 방법, 카드 이용금액 한도, 혜택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카드 발급대상 자격 요건

1)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2) 연간 가처분소득 600만 원 이상
3) 신용관리 교육 이수

요건별로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서민금융지원-중-신용카드발급-햇살론카드-지원대상-카드발급방법-알아보기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햇살론카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신용평점도 보는데요. 보증 신청일 기준 NICE 또는 KCB 중 한 곳에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이면 됩니다. 2022년 기준 하위 20%는 ‘NICE 744점 이하’입, ‘KCB 700점 이하’입니다.

무료신용점수 조회 방법 바로가기

연간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말을 왜이렇게 어렵게 만들어놨는지 모르겠지만, 가처분소득이란 본인의 의사에 따라 마음대로 쓸 수있는 소득을 말합니다. 연간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이란, 연간 소득에서 기존 대출의 1년 원리금 상환금을 뺀 금액이 600만원보다 크면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는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이용자가 개인(신용) 정보 수집·조회 및 공적기관 자료 조회에 동의(전자서명)하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알아서 국세청과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에 정보를 조회합니다.

신용관리 교육 이수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포털에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3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 이수 여부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자동 체크하며, 미이수 시 보증약정 체결이 불가능합니다.

필수교육은 약 18분이면 끝나는 온라인 강의로, 신용의 의미, 신용관리의 필요성, 신용점수 관리법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평가는 별도의 시험이 없이 진도율 100%로만 평가됩니다.

햇살론 신용카드 교육안내

대출이용자 교육으로서 햇살론카드 필수 신용교육입니다. 교육대상은 햇살론카드 신청자, 청년, 중장년, 시니어 등 일반 학습자도 가능합니다. 교육은 신청 후 1년동안 수강이 가능하며 교육시간은 18분입니다. 신용점수는 무엇인지, 생활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신용점수 관리에 대한 교육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한 다음 > 온라인 교육에서 대출 이용자 교육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햇살론카드에 들어가면 필수교육 이수를 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필수교육 온라인 수강신청 바로가기

수료증 발급 안내

위 온라인 교육을 다 들으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교육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 들어가면 ‘온라인 학습현황’이 있습니다. 여기서 수료한 교육으로 들어가면 수료증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햇살론카드 신청 불가한 대상

햇살론 카드를 신청하실 수 없는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신용카드 보유자
    – 신용체크카드는 가능함
  • 개인회생, 파산, 신용회복을 신청하였거나 진행중인 경우
    단, 예외적으로 성실상환자*는 신청 가능함
    **성실상환자란: 개인회생이나 개인워크아웃 중이라도 6개월 이상 미납ㆍ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중인 사람을 말함
  • 연체 기록이 있는 경우

햇살론카드 보증한도 및 기간

  • 보증한도: 월 최대 200만원
  • 보증기간: 최대 5년 (일반 신용카드 유효기간과 동일)

햇살론카드의 보증금액 한도는 월 최대 200만원 까지이며, 차주의 상환의지 지수와 신용도 등을 보고 보증심사를 합니다. 단, 보증한도 금액을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한도는 보증액에서 20만 원을 뺀 금액입니다. 예를들어 한도를 100만원으로 부여받은 경우, 20만원을 뺀 80만원까지 카드를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햇살론카드 유의사항

햇살론카드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의 취지에 따라 7가지 알아둬야 할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일반 신용카드와 다른 점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신청 및 이용 바랍니다. 또한 카드이용한도는 높일 수 없습니다.

  1. 할부기간은 최대 6개월까지만 가능 (할부 기간 제한)
  2. 해외 결제 불가
  3. 1인 1개 카드(사)로 발급
  4. 결제대금을 연기하거나 분할납부할 수 없음
  5. 가족카드, 후불하이패스 카드 발급 불가
  6. 유흥ㆍ사행업종 등 불건전 업종 사용 불가
  7. 장단기 카드대출 불가(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

햇살론 카드 신청방법

햇살론카드는 국내 7개 카드사에서 신청하실 수가 있는데요.

1) 절차설명
햇살론카드 신청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에 보증신청*을 하고 기다리면, 심사를 통해 보증약정을 체결합니다. 이후 7개 협약 카드사 중 1곳을 픽하여 카드 발급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각 카드사별로 신청방법이나 연회비, 우대혜택이 다르기에 비교를 해보시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글 하단에 연회비/후대혜택 비교 가능)

  • 하나카드
  • 국민카드
  • 삼성카드
  • 신한카드
  • 롯데카드
  • 우리카드
  • 현대카드

2)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신청

보증신청은 오프라인, 온라인 둘다 가능한데요.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실행하여 보증신청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 설치 바로가기
[ 안드로이드 | iOS ]

서민금융진흥원-앱에서-햇살론카드-보증신청하기
서민금융진흥원 애플리케이션 화면


– 만약, 내가 성실상환자이거나, 본인 명의 폰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현장신청을 하셔야 하는데요.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에 연락하여 예약을 하신 다음에 센터방문을 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센터 방문 시 제출 필요서류

방문하실 때에는 다음의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카드-서민금융진흥원-방문신청시-서류제출할-것들

공통적으로는 재직 또는 사업영위중인지, 연금수령 중인지를 확인합니다. 두번째로는 직업과 소득별로 해당되는 것 1가지를 소득확인 서류로 제출하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한 소득금액증명원, 보험료납부확인서 등은 진위여부가 확인되면 원본으로 인정 가능합니다.

햇살론 카드 발급가능한 카드사와 혜택 비교

카드사연회비우대혜택
롯데카드2천원ㆍ온라인업종 : 1% 할인
ㆍ기타 업종 : 0.5% 할인
※ 전월이용실적 및 월할인한도 요건 없음
삼성카드5천원ㆍ할인점, 온라인쇼핑몰, 헬스&뷰티 다이소 : 7%·15% 할인
ㆍ배달앱, 편의점, 커피, 신선식품배송 : 7%·15% 할인
ㆍ병원, 약국, 동물병원 : 7%·15% 할인
※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 7% 할인(서비스별 월 3,000원 한도)
※ 전월 이용실적 60만원 이상 : 15% 할인(서비스별 월 7,000원 한도)
ㆍ스트리밍 : 30% 할인
※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통합 월 할인한도 3,000원
※ 온라인 신규발급 회원 연회비 100% 캐시백 이벤트!
신한카드5천원ㆍ중소형 생활유통 : 7% 할인
ㆍ커피, 제과점 : 10% 할인
ㆍ주말 복합쇼핑몰/3대 마트 : 10% 할인
※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월할인한도 1.2만원, 전월이용실적 60만원 이상 시 월할인한도 2만원
현대카드1만원ㆍ생활편의영역 : 1% 할인 (대중교통, 편의점, 대형할인점)
ㆍ그 외 가맹점 : 0.5% 할인
ㆍ모든 가맹점 2~3개월 무이자할부
※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혜택 적용, 할인한도 없음
※ 특화서비스 : 코스트코 이용,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입장 가능
※ 온라인 신규회원 연회비 100%캐시백
KB국민카드1만원ㆍ전 가맹점 : 0.5% 적립
ㆍ슈퍼/마트/편의점 업종 : 0.5% 추가적립
※ 추가적립은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혜택 적용
※ 월적립한도 2만점(기본적립+추가적립)
※ 온라인 신규발급 회원 연회비 100% 캐시백
우리카드1만원ㆍ이동통신, 대중교통, 커피, 영화 : 3% 적립
ㆍ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 주유 : 1% 적립
ㆍ상기 가맹점 외 적립대상 가맹점 : 0.8% 적립
※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월적립한도 1만점, 전월이용실적 60만원 이상 시 월적립한도 2만점, 전월이용실적 120만원 이상 시 월적립한도 5만점
하나카드1만원ㆍ모든 가맹점 : 0.7% 적립
ㆍ디지털 페이결제 : 1.0% 적립
※ 전월이용실적 및 월적립한도 요건 없음

햇살론카드 이용 유의사항

  • 햇살론카들르 발급받아 연체 등을 하신 경우에는 카드사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햇살론카드 이용한도가 줄어들거나 카드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 카드 이용대금을 정상적으로 납부하지 않으면, 신용정보가 등록되고, 서민금융진흥원이 대신 채무상환 후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 햇살론카드를 해지 한 분중 재신청을 하고자 하는 분은 카드 해지일로부터 60일이 지나면 재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지원대상 요건이 맞을 지라도, 신용보증 심사나 카드 발급 심사 등에서 보증신청이나 카드발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햇살론카드 상품 성격상 이용 중에 한도를 증액하거나 카드사 변경은 하실 수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하위 20% 저신용자(22.4월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더라도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인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카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햇살론카드 자격대상과 카드발급신청방법 및 이용중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