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 수해 입은 개인, 가계, 소상공인, 중소기업 금융지원 신청방법 (+재해피해사실확인서 다운)


0
Categories : 필수 생활정보

금융위원회는 8월 8일에 시작되어 연이은 집중 호우로 물난리 피해, 수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기로 하였다고 하는데요. 개인, 가계,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에게 대출지원, 이자지원, 채무지원, 연체지원, 상환유예. 분할상환 등 다양한 금융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집중호우 피해를 받은 분들은 금융권 등에서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요약 정리한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수천억대 대출 지원 및 이자감면 등 지원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바에 의하면, 8월 12일부터 은행마다 가장 지원이 시급한 고객들에게 신규 대출지원과 대출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를 지원하여 신용등급의 급하락을 막는 등 생활안정을 지원하기로 하였는데요.

집중호우 피해 관련 신한은행 지원 내용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지원을 합니다.

  • 개인고객은 개인당 3000만원 까지 지원을 하며, 총 200억원 규모의 긴급생활안정자금 신규 및 대출 만기 연장이 지원됩니다.
  • 중소기업 지원은 1업체당 3억원 한도로 신규 대출을 지원하며, 대출 만기연장 및 분할상환금 유예를 지원합니다. 또한 피해 고객의 여신 신규와 만기 연장할 때에는 최고 1.5%p 특별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등의 금융지원이 제공된다고 해요.

집중호수 피해 관련 은행권 중소기업 지원 대책

은행권에서는 물난리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게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는데요.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에서는 정책금융기관과 함께 지원하고, 은행권·상호금융권 등은 피해기업ㆍ소상공인에 대해 복구소요자금 및 긴급운영자금을 지원한다고 해요. 이에 대출만기연장과 상환유예 등도 함께 가능해집니다.

또한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피해기업 및 소상공인이 복구자금 대출을 신청할 때 특례보증을 지원하기로 하였다고 해요.

집중호우 피해 관련 은행권 가계 지원대책

수해를 입은 가계대책으로는 긴급 생활안정자금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긴급생활안정자금은 정부의 생활안정지원금과 비슷한 어감이라서 헷갈리실 수 있겠지만 대출 지원 상품입니다. 이 긴급생활안정자금은 은행과 상호금융권이 수해피해를 입은 거래고객을 대상으로 신규 대출을 지원하는 방식이라고 하네요. 그 이외의 금융사들도 향후 긴급생활자금 지원상품을 출시한다고 하네요.

또한, 은행, 저축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의 금융권은 수해피해 가계를 대상으로 6개월~1년 정도의 기간동안 대출원리금 만기연장, 분할상환, 상환유예 등을 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 하네요.

집중호우 피해 관련 보험사 지원 대책발표

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금 신속지급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생명보험·손해보험업권에서는 수해피해 고객이 보험금을 청구하면 심사와 지급에 우선순위를 상향하여, 조기에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수해피해를 입은 고객이 보험료를 연체하여 해지되지 않도록 보험료 납입의무를 최장 6개월까지 유예할 수 있도록 하며, 보험계약대출을 신청할 경우 대출금을 24시간 이내에 빠르게 지급할 수 있도록 한다네요.

집중호우 피해 관련 카드사 지원 대책발표

카드사에서는 카드 결제대금을 납부하기 어려운 수해피해 고객들에게 결제대금청구를 유예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결제대금 납부는 최대 6개월 까지 연기할 수 있게 됩니다. 일부 카드사에서는 결제대금 유예가 종료된 다음에 분할상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수해피해 이후 발생한 연체료도 면제해주며, 연체금액을 추심유예 하는 등 추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네요.

집중호우 피해 관련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 연체” 지원 대책 발표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채무를 연체할 수 있는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특별 채무조정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집중호우 피해를 받은 개인이 대출을 연체하면, 신용회복위원회에 신청하여 특별 채무조정을 받을 수가 있다고 해요.

특별 채무조정이란

일반 채무조정과는 다르게 최대 1년까지 무이자 상환유예를 할 수 있고 채무감면 우대(70% 고정)를 받을 수 있는 등 혜택이 있다고 하네요.

금융지원 신청방법 (+필요서류)

금융지원을 신청할 때에는 지방자치단체에 “재해피해확인서” 발급 요청을 하여 이서류를 지참하신 후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집중호우, 물난리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 중 채무자 이시거나, 급하게 자금이 필요하신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물난리 생활비 대출, 가계대출, 기업대출 등등 금융지원 상품들을 통해 도움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