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일반 버팀목,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비교)


0
Categories : 청년 복지정책

오늘은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상품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세자금대출로서 저렴한 1~2% 대의 금리로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대출자격요건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만 자격이 되는데 몰라서 못받는다면 그것만큼 아까운 것도 없겠습니다. 그럼 끝까지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자격요건

대출대상

1) 소득 및 자산 요건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3억 250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예비세대주도 가능합니다.

단, 신혼부부나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종사자, 타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내 세입자, 다자녀 가구, 2자녀 가구라면 6천만원 이하까지 가능합니다.

2) 나이 요건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여야 합니다.
※청년 전용이기 때문에, 청년이 아니신 분들은 그냥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하시면 됩니다.

>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자격 알아보기

3) 세대주 요건
대출접수일 기준으로 세대주(예비세대주)여야 합니다.

4) 세대원 전원 무주택자 요건
세대주를 포함해서 세대원 전원 모두가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5) 주택담보대출, 주택도시기금 대출, 은행지원 전세자금대출 이용하지 않아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세대원도 해당됩니다. 만약 차주 및 배우자(결혼예정 또는 분리된 배우자 포함)가 전세자금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6) 신용도
신용에 있어서 부도,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등 신용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1년 이하의 재직자의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한도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7) 공공임대주택 거주여부
대출 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경우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8) 대출이 가능한 주택 요건
임차전용면적이 85m2 이하인 주택이어야하고, 주거용 오피스텔도 가능합니다. 임차보증금이 1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셰어하우스는 면적에 제한이 없습니다.

대출금리 및 추가우대금리

대출금리는 정말 쌉니다. 연 1.5 ~ 2.1%로, 예를들어 1억을 빌린다고 하면, 연 이자가 150만원이고, 이것을 12개월로 나누면 12만 5천원이라는 이자가 됩니다. 월세 보증금 500만원에 50만원 사는 것보다 남는 장사죠?

대략적으로 대출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2천만원 이하 일 경우 1.5%, 2천만원~4천만원인 경우 1.8%, 4천만원~6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2.1%의 금리를 적용합니다.

<추가우대금리>
1)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고 기초생활수급권자 또는 차상위계층이라면 연 1%가 적용됩니다.
2)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의 한부모 가정이라면 연 1%가 적용됩니다.
3) 장애인, 고령자가구, 노인부양, 다문화가정이라면 연 0.2%가 적용됩니다.
※중복적용은 안됩니다.

상환방법

상환방법은 일시상환이나 혼합상환이 가능하며, 중도상환수수료는 0원입니다.

대출한도 및 비율

1호당 최대 7천만원 이내 이며, 임차보증금의 80% 까지 입니다.
자금에 대한 대출 비율은 신규 계약의 경우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이며, 갱신계약일 경우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총 보증금의 80% 이내여야 합니다.

대출 기간

대출기간은 신규계약때 2년으로 시작하여, 2년씩 4회 연장이 가능하며, 최대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는 전세대출입니다. 갱신을 하실 때는 은행에 미리 전화하셔서 갱신계약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10년 후 추가연장으로 미성년자녀 1명당 2년씩 추가 가능하여 최장 20년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자금대출 취급 은행 및 신청방법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청년전용 자격조건에 안맞으시면 일반 버팀목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도 아래 글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전세대출에 해당되지 않으셔도 일반 은행에서도 저금리로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하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