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청년기업 저금리 대출지원사업 지원대상 19-45세 대출금리 1% 최대1억원 (+온라인신청바로가기)


0
Categories : 청년 복지정책

의성군(군수 김주수)이 청년발전기금을 활용하여 본격적으로 청년지원사업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의성군은 지난 4월 8일 청년발전기금 운용심의원회를 열었고 <청년기업 저금리 융자대출>을 골자로 한 ‘2024년 청년발전기금 운용 변경 계획’을 가결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의성군 홈페이지 로고
의성군 홈페이지 로고

<내용 요약>
의성군, 청년기업융자지원사업 추진: 의성군이 청년발전기금서 20억원의 재원을 활용한 ‘청년기업융자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대상은 19~45세 이하의 청년기업.

경북의성군지도와-의성군청사진
의성군 지도 & 의성군청 거리뷰 사진

청년발전기금이란?

청년발전기금은 다양한 지역 내 청년 지원 사업의 재원으로 활용하고자 의성군이 조성하는 기금입니다.

의성군은 작년 2023년 4월 청년발전기금 조성을 위한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2023년부터 매년 20억원씩 기금을 편성하여, 2026년까지 총 80억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현재까지는 40억원의 기금을 모았습니다.

청년기업 융자지원사업의 목적

이 사업은 그동안 추진해왔던 청년창업지원사업이 한계에 이르렀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신규창업이 쉽지 않은 만큼 기존 청년 사업자가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겠다는 취지라고 합니다.

또한 융자를 받으면 대출상환에 대한 책임감 등으로 영업에 동기부여가 되는 점도 고려되었다고 합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청년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청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의성군 ‘청년기업 융자지원사업’ 예산규모(예정)

경북 의성군이 청년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청년발전기금을 활용한 ‘청년기업융자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하는데요.

현재까지 40억원의 기금을 조성했으며, 이날 위원회에서 ‘청년기업융자지원사업’을 위해 올해 기금 중 20억원을 ‘융자성사업비*’로 운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융자성사업비란?
– 지역 내 청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게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사업비를 말합니다.

의성군 ‘청년기업 융자지원사업’ 지원 항목들

경기 침체가 장기화로 이어지면서 경영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기업에 <경영안정자금>이나 <시설자금>, <임차보증금 등>을 저금리 대출을 통해 지원합니다.

의성군 청년기업대출지원 지원대상 자격요건

◇지원가능대상: 의성에 사업장을 두고 6개월 이상 사업을 운영 중인 만 19세에서 만 45세 이하의 청년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의성군 청년기업대출지원 대출금리 및 대출한도

대출 금리는 연 1% 수준으로 초저금리 입니다.

◇가능한도

  • 소상공인은 최대 5,000만원 까지
  • 중소기업은 최대 1억원 까지

의성군 청년기업 대출지원 시행예정일

의성군은 청년기업융자지원사업을 위해 지난해 말인, 2023년 12월부터 경북신용보증재단과 KB국민은행과 업무협의를 진행해왔습니다.

경북신용보증재단과는 담보취약 청년들을 위한 특례보증을, KB국민은행과는 저금리 융자사업 개발(대출에 필요한 신용도 등의 검토와 채권 관리 등을 맡는 방식 등)을 논의해 왔습니다.

청년발전기금 운용 변경계획안이 가결됨에 따라 의성군은 향후 경북신용보증재단 및 KB국민은행과의 업무협약 후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공고를 통해 융자지원 대상자를 모집하고 사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1% 대출이자는 얼마일까?

1%라고 하면 정말 적은 금리입니다. 의성군에서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만 19~45세의 청년이라면 안받으면 섭섭한 금리라고 보여지는데요.

◇소상공인의 경우 최대한도로 돈을 빌린다고 가정했을 때, 5,000만원의 1%는 50만원 입니다. 5천만원을 빌리는데 1년 이자가 50만원밖에 안된다는 소리이죠. 50만원을 월이자로 환산하면 4만 1,667원입니다. 매월 4만원에 5천만원을 빌릴 수 있다는 것이죠. (만기일시상환시)

◇중소기업의 경우 최대한도로 빌린다면 1억원입니다. 1억원의 1%는 100만원입니다. 1억원을 빌리는데 1년 이자가 100만원밖에 안됩니다. 월이자로 환산시 8만 3,333원입니다. 매월 8만원을 내고 1억원을 빌릴 수 있다는 것이죠. (만기일시상환시)

경영에 어려움이 있는 청년사업가들을 위하여 의성군에서 지원하는 청년융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년의 범위도 19세 부터 45세라고 하니 정말 넓은 편인 것 같습니다. 지원자격요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하단의 의성군청 온라인 홈페이지공지사항에서 관련 공고문을 꼭 확인하시어 신청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추후 신청방법도 업데이트 예정.

👉의성군청 온라인 홈페이지 공지사항 바로가기

<부마의 인기정보>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